김대중 자서전 - 전2권 김대중 자서전
김대중 지음 / 삼인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상도 한 복판에선 복날 개보다 DJ-노무현대통령이 더 까기 쉬웠다. 어린날 정치의식이고 뭐고 관심도 없던 나에게 DJ는 대통령병 환자요, 전라도 사람에다가 좌익용공빨갱이에, 다리 절뚝이는 사람일 뿐이었다. 그에대해 아는 것 하나 없었건만 그저 어른들 지나가는 말, 인터넷에 피상적으로 도는 이미지는 그대로 내 머리에 박혀있었다. 더욱이 MB 정권들어서 DJ의 햇볕정책의 한계가 부각되고, 그와 전대 노무현대통령까지의 정책이 모두 부정당하면서 DJ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는 더욱더 뚜렷해져갔다. 그래서 이책이 읽고 싶어졌다. 정말 DJ는 그뿐인가? 

 학교에서 불량한 녀석들이 약한얘들을 괴롭혀도, 선생님의 부조리에도, 군대에서의 지독한 악폐습 속에서도 그 조그만한 사회의 소악에 대해서도 이의를 제기하지 못한게 나고, 대부분의 사람들의 현실이다. 그러나 김대중 선생님은 대통령이 되기까지 평생에 걸쳐서 그것도 국가권력 전부를 상대로 하여 싸웠다. 단 한번의 타협도 없었다. 그 동안 그의 목숨을 노린 시도만 수회, 감옥에 갇히고, 연금당하기를 밥먹도록 했다. 그것도 자신의 이해관계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오로지 민주주의를 위해, 정의를 위해, 양심을 위해!  그가 대통령이기 이전에 평생에 걸쳐서 대한민국 민주화를 위해 헌신하고 투쟁한 것 만으로도 김대중 선생은 역사에 평가받아 마땅한 위인이라 생각한다.  

그의 가장 큰 치적으로 꼽히는 대북관계개선과 남북 정상회담에 얽힌 뒷얘기들은 현장에 있던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생생한 일화들로 무척 흥미로웠다. 대북정책을 제외하곤 잘 알지못했던 김대중 대통령의 치적들 - IMF 극복을 위한 4대개혁, 정부개편, 정보화 사회추진, 복지, 인권정책, 월드컵,ASEM과 같은 외교행사들 - 을 새로이 알게 되었다.

김대중 자서전을 읽은 덕에 아무것도 모르면서 큰 분을 비하하고 욕하는 어리석음에서 벗어나게 된 것. 편견에 치우친 사고에서 벗어나게 된것. 김대중 자서전에서 얻은 가장 큰 수확이었다.   

'객관성의 회복'이야 말로 가장 큰 수확이었지만 반면 '객관성의 편중, 왜곡'은 김대중 자서전의 가장 큰 단점이라 해야 할게다. 

 역대 정권을 쥔 자들은 모두가 김대중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 김대중 대통령이 속한 야권에서도, 같은 진영에서도 동지들만큼이나 입장을 달리하는 이들이 많았다. 그러한 자들에 대한 평이 너무 박하다. 공과가 극명히 나뉘는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평가, 부정적인 평가가 지배적이라지만 전두환 대통령에 대한 극평들, 김영삼 대통령에 대한 평에서 '과연 김대중 자서전을 모두 믿어야 할까?'라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  

김대중 대통령의 대북정책은 그의 가장 큰 치적이지만, 작금에 와선 그의 가장 큰 실책으로까지 거론되고 있다. 퍼주기식 지원,대북송금 사건, 그의 아들들의 부정, 노벨평화상 금품매수의혹 등도 뚜렷한 오점이다. JP와의 약속을 깨고 내각제 개헌을 시도조차 하지 않은 그의 정치적 배신들도. 그 모든것에 김대중 전 대통령은 '결국은 내가 다 옳았다'라고 잘못을 인정하진 않지만, 과연 그러한가? 

그의 역동적인 삶이 그려지는 1권과 달리, 그저 대통령이 된 후 한 일을 건조하게 나열해놓은 2권은 자서전이 아니라 흡사 정책공보를 읽는 느낌이라 많이 아쉽기도 했다.

 그러함에도 김대중 선생이 일생을 조국의 민주화를 위해 불의와 싸워온 것은 ,그것은 어느 누구도 감히 따를 엄두가 안나는 위대한 투쟁이었다는 사실은 그 누구도 부정하지 못하리. 반세기동안의 남북대립에 그가 크나큰 이정표를 세웠다는 것은 그가 믿은 역사와 국민이 증명하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