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3세 - 전예원세계문학선 316 셰익스피어 전집 16
윌리엄 세익스피어 지음, 신정옥 옮김 / 전예원 / 199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에 절름발이에 키는 잘딱만한 천형의 몸. 거기에 음흉하고, 잔인하기 까지한 리처드 3세는 악인의 전형이다. 자신의 야망에 걸림돌이 되는 자들을 무자비하게 죽였고, 자신의 혈족마저도 저 유명한 런던탑에 유폐시켜 죽여버린다. 자신의 손에 아비와 남편을 잃은 여자를 꾀고, 조카를 죽인 손으로 조카 딸을 안아들 생각을 한다. 결국 이 악인은 정의의 심판을 받아, 모두에게 버림받고 전투에서 비참하게 죽는다.

 런데 왜일까? 나는 이 악인이 그리 밉지가 않았다. 오델로와 데스데모나를 파멸로 이끈 이야고가 죽일 듯 미워했던 것과는 달랐다. 자신의 추한 몸뚱이와 악덕을 숨기지 않고 내세우는, 온갖 모략과 음모로 장애물을 제거해 나가는 그가 밉지 않았다. 리처드 3세에 대한 가혹한 평가는 승자의 횡포요, 정의의 심판 운운하는 리치먼드와 스탠리 경은 역겨웠다.

 티히어로 정신의 발로인가? 강자와 약자가 스포츠 경기를 하면, 화려한 강자가 아니라 약자가 이기길 바라고, 변신 히어로와 흉한 악당 괴물이 싸우면 악당 괴물이 이기기를 바라는 그런 마음들.

 력적인 악역이라는 유래없는 캐릭터를 창조해 낸 세익스피어에게 감탄했다. 교과서에서 딱 한줄로 묘사되는 장미 전쟁에 대해 많은 것을 아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다만, 번역은 썩 마음에 들지 않았다. 영문학은 커녕 영어에도 익숙치 못한 내가 할 말은 아니건만, 민음사의 세익스피어 번역이나, 이윤기의 번역에 비하면 문장은 너무 길어 읽기가 힘들고, 한자어가 많았고, 자연스러운 맛이 떨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