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갈리아의 딸들
게르드 브란튼베르그 지음, 히스테리아 옮김 / 황금가지 / 199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 사회, 문화 , 정치등 각 영역에서 '남성'이 주어로 되어 있는 부분에 '여성'을 집어 넣고, 반대로 '여성'이 주어인 곳에 '남성'을 집어 넣으면 이갈리아의 딸이 된다. 여성을 폄하하는 쓰레기 같은 댓글들에 발끈해서 반론을 하는 내 자신이 나름대로 진보적이며, 페미니즘 성향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전혀 그렇지 않은 모양이다. '남자에게도 길은 열려 있는데 남자가 노력하지 않는거야!' '자연이 그렇게 정한 걸!' '그걸 남자가 어떻게 해!''여자가 하는 일은 쉬운 줄 알아? '남성 해방 운동에는 진저리가 나!'.... '페미니즘 성향' 이라는 내 생각과 어쩜 저리 닮았는지... 여자에게 관용적이고, 열린 생각을 품고 있는 나도 결국에는 기성 세대의 낡은 가부장적 가치관에 얽매여 있다는 것을 절실히 깨달았다.

   러나, 타자를 완벽히 이해할 수 있으면 왜 차별이 있겠고, 화성에서 온 남자와 금성에서 온 여자가 서로의 입장을 완전히 뒤집어 생각해 볼 수 있다면 왜 이갈리아의 딸이 태어 났겠는가? 나도 이갈리아의 딸이 무엇을 말하는 지 머리로는 이해해도 가슴으로는 이갈리아의 딸에 혐오와 역겨움과 짜증이 나는 것을 어찌할 수가 없었다. 그런 게 아니라지만, 작가가 이 소설을 쓴 연유는 오로지 남성에게 보복하기 위함이요, 역자도,  서평을 단 사람도 죄다 여자라는 것은 이 억측에 더 신빙성을 주었다. 눈부시게 신장한 여권론, 그러나 의무는 지지않겠다는 모순에 대한 언급은 찾아 볼래야 찾아 볼 수가 없다.  여자 입장에서 생각해 보라고 말하지만, 나는 반대로 말하고 싶다. 남자로 살아보라고! 당신들도 군대 가 보라고! '남자니깐!' 이라는 책임감을 지고 평생 살아로보라고!

  2주일간  남성만 줄창 까대는 페니니즘 교수의 지겨운 강의를 듣고, 학점을 위해 타의로 읽은 터라 이갈리아의 딸, 그리고 페미니즘과 여권에 대해 삐딱한 시선을 가지게 되 버린 것인지도... 여자 보다도 남자가 꼭 한 번 읽어 볼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자신이 얼마나 여성에 대해 열린 시각을 가졌었는지 찬찬히 복습해 보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