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사 - 단군에서 김두한까지 한홍구의 역사이야기 1
한홍구 지음 / 한겨레출판 / 200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부터 국사, 역사, 등에 무심이 극에 달했다. ‘史’ 부분이라면 말이다.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사극이라면 예고를 볼 때면 흥미를 느끼곤 하지만 챙겨 보는 일이란 드문 경우였다. 아니 거의 없었다. 하지만 이야기를 좋아했던 나는 그 이야기라는 것이 ‘史’의 대부분이라는 것을 뒤늦게 알았다.

아마 당시만 해도 ‘국사’라는 과목이 이해라기보다는 암기에 치중해 그로인한 강박관념(?)이 없지 않았으리라. 지금도 그렇고 그 당시에도 그렇고 선조들이 살았던 역대 왕의 년도를 그렇게 달달 외울 필요는 없었으리라.

지금까지 기억에 남는 것도 없는 게 현실이니 말이다. 그리고 뒤늦게 관심이 가기 시작한 건 현대 한국사와 전공이 국문이다 보니 현대 한국 문학을 배우고, 공부하면서 현대 한국사에 자연스레 관심이 쏠렸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게 한 권 한 권 골라 읽기 시작한 것 중 하나가 근래에 읽은 한홍구의 <대한민국 史>이다.

단군으로 시작된 민족주의에서 월드컵을 치루기까지의 우리 모습을 담고 있다. ‘史’를 이야기할 때 모두가 좋을 수만은 없는.. 더욱이 우리나라 정치사를 볼 때 더욱 그러한 부분을 작가는 그의 의견을 열심히 피력하고 있다.

물론 사고방식과 살아온 환경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그의 의견을 모두 다 수용하는 건 아니지만 나의 어설픈 지식을 조금 더 활성화 되어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 준 책이라고 본다. 그리고 이제 두 번째 읽으려고 이 책을 들고 선 지금은 그의 의견을 토를 달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