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i BREAD STALING - 빵의 노화를 늦추는 다양한 테크닉과 레시피 Back to the BASICS 2
홍상기 지음 / 더테이블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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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껏 얼마나 많은 권력자들이 헛된 불멸을 꿈꾸며 불로초를 찾아 헤매왔던가? 하지만 제아무리 불사의 존재가 된다하더라도 건강하지않은 불멸은 결국 고통스런 잔혹한 저주나 마찬가지! 내 입에 들어갈 그 소중한 빵들을 언제나 행복하고 생기넘치는 젊음의 미학으로 유지시킬 Anti BREAD STA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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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끼의 메소포타미아 신화 1 홍끼의 메소포타미아 신화 1
홍끼 지음 / 다산코믹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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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도 역시 이벤트의 힘을 빌려 이렇게 홍끼의 메소포타미아 신화 1권에대한 리뷰글을 쓰게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아주 오래전 메소포타미아의 도시에는 성혼례라는 관습이 있었습니다. 지상의 지배자인 군주가 일년중 특정한 기간이 되면 지구라트 위의 신방에 올라 그곳에서 기다리고있던 여사제와 마치 신혼을 즐기는 부부처럼 줄곧 달콤한 시간을 보내는 현대인의 눈으론 도저히 이해할수없는 관습. 그 어떤 관습도 처음엔 다 그럴듯한 합리적인 이유가 있었을테니 이 성혼례의 풍습도 오랜기간 반복되어 유지되어온 이유가 분명 존재했을 겁니다. 신민들에게 왕권과 신권의 결합을 적나라하게 보여줄수있는 일종의 극적인 이벤트였을수도 있고 단순히 군주의 사적인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그럴듯한 상황극이었을수도 있을테죠. 실제로 이러한 성혼례를 통해 탄생한 아이들은 여신의 아이로 여겨져 대부분 신전에서 생을 마감하곤 하지만 드물게 이러한 아이들 중에 유력한 왕권의 후계자로 지명되는 경우 역시 확실히 존재하지 않던가? 그 유명한 길가메시도 그렇고 자신을 여신의 아들로 칭하는 군주가 간혹 존재하긴 했었지만 그러한 사례는 메소포타미아의 수많은 군주들중 극히 일부의 사례. 하지만 그럼에도 분명히 속세의 권력을 거머쥔 신의 아이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성혼례의 관습이 그저 엄숙하고 신성한 의식의 절차가 아닌 군주의 사적 감정이 개입된 지극히 인간적인 사정의 결과물이란 해석도 가능하게하지 않을까? 길어봐야 일주일. 그 찰나의 시간이 지나면 왕은 뒤도 돌아보지않고 지구라트 아래로 내려가야만 한다. 물론 왕에게는 엄연히 부인이 존재하고 후계자도 이미 정해진지 오래지만 다음 성혼례의 기회를 통해 다시 이 특별한 여사제와 얼마든지 충분히 재회할수 있을테고 어쩌면 둘 사이에서 태어난 신의 아이를 자신의 후계자로 지명하는 날을 어렴풋이 꿈꿀지도 모르죠. 하지만 그럼에도 지금 이 순간만큼은 냉정히 이 낭떠러지같은 계단을 걷고 또 걸어 내려가야만 합니다. 그리고 지상으로 다시 내려온 왕의 귀에 들리는건 대기하던 도시민들이 부르는 두무지의 노래. 한때는 여신 인안나의 사랑을 한몸에 받았으나 그 달콤함도 무색하게 차갑게 식어버린 여신의 변덕으로인해 일년의 반을 저승에서, 또 일년의 반을 이승에서 보내게된 비운의 양치기신을 위한 노래였죠. 고대 중근동에서 죽은 자들을 애도하고 기억하는 의미로 오래도록 사랑받은 신 두무지. 꽃길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잠깐 한눈 판 사이 자신의 행복의 근원이던 여신의 미움을 사 버림받은 그 바람둥이 신을 고대 메소포타미아인들은 어째서 그렇게 애정하고 추모해왔던 걸까요? 어찌보면 스스로 굴러들어온 복을 걷어차버린 두무지의 이야기는 신답지 않은 불완전한 한계를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죠. 하지만 희박한 확률이지만 세속적인 권력을 차지하기도했던 신의 아이들처럼 인간 세상은 항상 이상적인 법칙으로만 돌아가지 않는 법이고 그렇기에 사람들은 비록 대놓고 내보이지는 못하더라도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형태의 관계를 포용하고 대표하는 무언가를 항상 원하고 찬미하고 싶어했을 겁니다. 그것이 비록 포장된 뻔한 불륜이고 진흙탕이 예고된 돌발변수라 하더라도 신은 그러한 예외들도 항상 감싸안아주어야 하는법! 그렇기에 우리가 지금 메소포타미아 신화를 읽는다는건 오랜 세월 고대인들이 성혼례의 관습을 기억하고 두무지의 비극을 애도해왔던것처럼 오늘날 존재하는 다양한 관계들을 이해하고 사회의 틀안에 받아들이고자 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론 엄격하고 근엄하기도 하지만 언제 그랬냐는듯 곧 즉흥적이고 자극적인 이벤트로 가득찰 너무나 인간적인 신들의 이야기. 과거나 지금이나 사람사는건 똑같다는 그 변치않을 대전제를 이번 홍끼님의 매력적인 작품을 통해 다시한번 분명히 확인해보는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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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별하지 않는다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 장편소설
한강 지음 / 문학동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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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도 역시 이벤트의 힘을 빌려 돌아온 한강 작가님의 작별하지 않는다 리뷰입니다. 어느 나라나 다 그렇지만 육지와 따로 떨어진 섬이란 언제나 순탄할수만은 없는 운명인 것 같습니다. 하와이, 코르시카, 시칠리아, 타이완, 그리고 오키나와. 모두들 각자의 독자적인 국가와 문화를 가진동시에 소위 본토인들로부터 알게모르게 온갖 차별과 멸시를 받기도 했던 역사가 잠들어있는 섬들이죠. 불합리한 제약이 늘어날수록 섬의 주민들은 점점 움츠러들고 폐쇄적으로 묶일수밖에 없었고 혹자들은 그걸 또 섬만의 꽉 막힌 문화로 비꼬고 질타할지도 모르겠으나 육지에 묶인 섬은 스스로 그 자신의 운명을 개척할 자유가 주어지지 않았고 육지의 혼란이 있을때마다 갑작스럽고 잔혹한 폭력에 무방비하게 노출된 것은 언제나 바깥의 사정에 무지한 무고한 섬의 주민들이었습니다. 멀리가지 않아도 우리나라의 제주 역시 이러한 아픈 역사의 패턴을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경험해왔죠. 몽골의 말발굽 아래 온 국토가 신음하고 무신정권의 잔당들이 섬에 들어왔을땐 서로를 반역자로 부르며 죽고 죽였으며 세월이 흘러 그 몽골의 잔당을 섬에서 몰아내고자 조정에서 토벌군을 보냈을땐 살아남고자 자신이 몽골과 관련되어있지 않다는걸 필사적으로 증명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대원이라는 본관을 유지하는 몽골계 귀화성씨들은 현재 제주에 하나도 남아있지 않다고 하네요. 그리고 멀지않은 과거에 또하나의 슬픈 비극이 제주의 민중들을 덮쳤었죠. 해방의 기쁨을 채 누리기도 전에 빨갱이니 뭐니하며 의심스러운 사람들을 문자그대로 청소해버린 끔찍한 사건. 그 삶과 죽음을 가르는 기준은 지극히 자의적이었고 살아남은 이들 역시 생존의 기쁨보다 자신들에게 닥쳐온 그 불합리하고 참혹한 비극에 그저 절규하고 괴뢰워할 뿐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비극을 슬퍼할 새도 없이 세상은 너무나 빠르고 극적으로 변해가기 시작했고 살아남은 이들이 가슴속에 죽은 이들뿐만 아니라 자기자신도 묻는 동안 그렇게 사건은 역사책속 무미건조한 문장 중 하나로 조용히 잊혀져갔죠. 하지만 정말로 그렇게 쉽게 그 모든 비극들에 작별 인사를 건네도 되는 걸까요? 여기 그 속절없이 흘러버린 시간과 공간의 차이를 완전히 뒤집어 극복하려는 무모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본작에 등장하는 영화감독 인선과 작가 경하에의해 진행된 추모 기획. 먹칠한 말뚝들이 박힌 대지를 거대한 흰천이 내려와 덮는 짧은 영상. 비록 그 각각의 소재들이 뜻하는 구체적인 의미는 정확히 알수없고 영상을 찍는 동안 멀리 떨어진 이가 다른 곳에서 목격되고 죽은 생명이 다시 모습을 드러내는 등의 기괴하면서도 신비한 체험이 연이어 벌어지지만 단 한가지만은 분명하게 알수있었죠. 그것은 바로 억울하게 죽어간 이들을 어떻게든 마주해 감싸안아주고 위로해주고 싶다는 그 진심. 비록 그들의 육신은 이미 썩어 없어지고 그들과 실제로 마주했던 이들 역시 하나둘 스러져갈지라도 언제 어디서든 그들을 기억하고 추모하고자하는 이들이 존재하는한 그것은 이미 흘러가버린 역사가 아니라 우리 곁에 살아숨쉬는 친근한 이웃이며 흔들림없는 정신입니다. 요새 경제, 사회 전반적으로 혼란이 지속되고 슬픈 재난들도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있지만 그 드넓은 흰 천이 머나먼 과거의 상처들도 넉넉히 덮었던 것처럼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 역시 우리를 괴롭게하는 그 모든 비극과 상처들에 눈돌리지않고 그들과 함께 슬퍼하고 이겨내는 건강한 사회로 나아가길 이번 한강 작가님을 함께 읽는 소중한 기회를 통해 간절히 기원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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팥빙수 눈사람 펑펑 1 팥빙수 눈사람 펑펑 1
나은 지음, 보람 그림 / 창비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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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 이벤트의 힘을 빌려 팥빙수 눈사람 펑펑 1권의 리뷰를 쓰게 되었습니다. 허풍선이 남작의 모험으로 잘 알려진 뮌히하우젠 남작이란 인물이 있습니다. 워낙 황당하고 허무맹랑한 이야기들뿐이라 남작의 모험담을 실제 경험담이라고 믿는 사람들은 거의 없었지만 어린시절의 저는 남작이 들려주는 그 기상천외한 상상력을 흥미진진하게 읽곤 했었죠. 하지만 한 에피소드만큼은 아직도 슬픈 기억으로 남아 있을 정도로 너무나 이질적이고 충격적이었습니다. 남작이 북극을 여행하던 에피소드였나요. 순식간에 북극곰 무리에 둘러싸인 남작은 기지를 발휘해 북극곰 한마리를 몰래 죽여 그 가죽을 뒤집어쓴뒤 남은 무리에게 레슬링을 하자며 접근해 차례대로 칼로 찔러 쓰러트렸죠. 물론 곰은 사람은 찢는다는 말도 있고 살기위해선 북극곰들을 남김없이 모두 쓰러트릴수밖에 없었는지도 모르지만 그 방식이 어린이의 눈으로 보기에도 상당히 비겁하고 끔찍해서 그때만큼은 처음으로 남작의 모험을 응원하지 않았던 걸지도 모르겠네요. 그렇다면 이번에 소개할 팥빙수 눈사람 펑펑에 등장하는 북극곰은 우리에게 어떤 이미지로 다가올까요? 맛있는 팥빙수 재료를 가져오면 원하는 그 모든 것을 다 볼수있다는 신비의 안경을 만들어주는 어디에나 있는 평범한 눈사람 펑펑. 그날도 역시 손님들의 안경에 쏙 들어맞는 렌즈를 찾기위해 얼음을 구하던 펑펑은 그곳에서 밤하늘을 올려다보던 북극곰 한마리와 마주하게 됩니다. 그는 바로 스피노. 별똥별이 수없이 떨어지는 그 낭만적인 현장에서 자연스럽게 소원을 빌고 또 빌던 펑펑과 스피노는 서로를 본 순간 왠지모르게 묘하게 닮은 구석이 많은 질긴 인연이 되리라 직감하죠. 세계일주를 꿈꾸는 펑펑과 세계 제일의 인기많은 북극곰이 되기를 원하는 스피노. 그때는 잠시 스쳐지나가는 인연으로 서로를 떠나보낸 둘이지만 펑펑이 안경점의 직원을 모집하자 자신있게 그 면접장소에 입장한 스피노를 봐선 앞선 후보들을 돌려보낸 펑펑도 막판에 자신의 모습을 드러낸 스피노도 처음부터 어느정도 이 운명을 예상했던걸지도 모르겠네요. 저는 여기서 어린시절의 충격을 상쇄할 아주 재미난 상상을 발견할수 있었습니다. 뮌히하우젠 남작처럼 전세계 곳곳을 여행하며 만나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꿈과 희망을 보여주는 펑펑. 그러다 북극에 들렀을 때에는 북극곰 무리에 둘러싸여 끔찍하게 찢길 걱정할 필요없이 같이 동행한 스피노에게 부탁해 서로 살떨리는 악수를 나눠볼수도 있겠죠. 왜냐하면 스피노는 세상에서 제일 매력넘치는 북극곰이니깐! 틀림없이 종과 종을 초월한 훈훈한 만남도 문제없이 능숙하게 추진해볼수있겠죠? 이책을 읽는 어린이 여러분들도 이번 펑펑과 스피노의 빙수의 찰떡같은 만남을 통해 비록 허풍이라 할지라도 끝없이 무한히 세계관을 확장시켜나갈수있는 자신만의 재미난 상상을 발견할수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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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래리어트! 1 - L Novel
세미카와 타카마루 지음, 이지혜 옮김, 스미헤이 그림 / 디앤씨미디어(주)(D&C미디어)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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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보같은 자식들아~! 읽다보면 가만히 엉덩이붙이고 있을수없는 푸르디 푸른 눈부신 래리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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