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독해력 사다리 2단계 초등국어 독해력 사다리
안명숙 지음 / 다락원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2딸 내년즈음에 독해력 교재를 시작할 계획이었는데

평소에 독서도 꾸준히 하고 있고, 국어 교재를 풀다보면

꽤 문제 파악을 잘 하고 서술도 잘 써나가서

독해 교재도 함께 해보기로 했어요.

독해력의 모든 답은 독서에 있지만 아이들이 책을 읽을때

골고루 읽지 않고 편독하는 경향들이 있어요.

독해력 교재를 풀다보면 선호하지 않는 분야도 읽게 되어서

저는 그 점이 가장 좋더라고요.


이 책은 크게 어떻게 읽을까와 무엇을 읽을까로 되어 있어요.

어떻게 읽을까에는 10가지 기술을 어떻게 하나요? 각 주제에 맞게 어떻게 해야되는지,

어떻게 묻나요? 단어의 뜻, 무엇에 관한 이야기인지 등등 설명하고 있어요.

무엇을 읽을까는 총 6과로 나눠져있고 교과서 연계된 부분을 알려주고 있고,

꼭 배워야 할 지식과 정보가 담긴 글, 읽기가 즐거워지는 글을 제시하고 있어요.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면서 스스로 확인해나가요.

하루에 한두가지 주제를 꾸준히 접해보며 차근차근 쌓이다보면

배경지식도 쌓을 수 있고, 독해의 힘도 길러지리라 생각됩니다.

새 문제집에 대한 기대감이 항상 큰 딸은

엄마가 알려주기전 먼저 책을 펴서 읽고 풀어나갑니다 ㅎㅎ

근데 칭찬을 많이 해줬던 것은

보통은 문제를 풀고 동그라미를 받고 싶어해서

다른 부분 내용은 잘 안 읽는 경향이 많은데

딸은 어떻게 하나요와 어떻게 묻나요 부분을 꼼꼼하게 읽고 질문을 하더라고요.


최근에 '왜요?'라는 책을 읽었는데 그 후로 또 다시 왜?라는 질문이 더더 많이 늘어납니다 ㅎ

호기심이 가득하고 궁금증이 많은건 좋은것이고,

초등 저학년에게 당연한 것인데

많은 물음표에 엄마는 조금 ㅋㅋㅋㅋ

원인과 결과 찾기 부분 공부했을때가 생각나요.

처음에 원인과 결과를 잘 구분 못 해서 예를 들어서 더 많이 설명해줬더니

딸이 한 스무가지 정도의 예를 이야기 하며 원인과 결과를 구분짓더라고요.

햇빛이 너무 강해서 내 얼굴이 까맣게 탔다~

햇빛이 강한건 원인이고 내 얼굴이 까맣게 탄건 결과지?

이런식의 문장들을 만들어 내는 모습에

이제 원인과 결과는 제대로 파악했구나 싶었어요!

어떻게 읽을까를 마무리하며 실전! 독해 테스트 문제들을 차근차근 잘 풀었어요.

어깨너머로 들어와서 그런지~

첫째가 독해 문제를 풀때 지문에 필요한 부분 밑줄을 그으며

핵심 단어들은 동그라미도 하라고 말했는데

딸은 안 시켜도 그렇게 잘 하더라고요.


이제 지문을 통해 실력을 키워나갑니다.

1~3학년 교과서 연계된 내용이라 익숙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꼼꼼히 푸는 것 같았는데 아무리봐도 답이 없는 것 같다고 해서

어떤 부분을 놓쳤는가 봤더니 ㅎㅎㅎ

1교시를 마치고 쉬는 시간이 되자 복도에 부모님이~~

부모님들은 1교시 수업을 참관했다.

1교시만 눈에 들어왔나봐요.

1교시에 참관을 했는지, 1교시를 마치고인지를 제대로 안 읽고

핵심 단어를 빠르게 체크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앞뒤도 잘 읽는 연습을 하기로!!

교과서에 나오는 사진인걸까요?ㅎㅎ

딸이 초등국어 독해력 사다리 교재를 풀다가 뒤적뒤적해봤었나봐요.

그러더니 예전에 풀었던 문제집을 막 찾아요.

왜그런가 물었더니 이 사진을 봤었다고 하더라고요~~~

정말 신기하게! 딱 찾아내서 보여줘서

엄마는 빵~~~ 터졌습니다.

안타깝게 형형, 아우제 한자를 똑바로 쓰는걸 기억한게 아니라서 ㅋㅋㅋㅋ


드디어 이 페이지를 공부하게 되었다며 좋아해요 ㅎㅎㅎ

앞으로도 즐겁게 지문 읽고 슬쩍슬쩍 실력도 올려봅니다!


-본 포스팅은 다락원 서포터즈 활동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