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감정적인 사람입니다 - 이성을 넘어 다시 만나는 감정 회복의 인문학 서가명강 시리즈 30
신종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일과 사람 때문에 느끼는 감정으로 꽤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기에 일이나 감정과 관련된 책 제목을 보면 그냥 지나칠 수가 없다. 일을 하면서 사람 때문에 너무 화가 나는데 내가 왜 이렇게 화가 나 있는지, 이런 나의 화가 과연 타당한 것인지, 여러모로 생각함에도 이 감정이 해소되지 않을 때는 어떻게 감정을 다스리거나 해소해야 하는 것인지에 관해 생각이 많고 답답한 마음에 지인들과 이야기도 나누어보지만 딱히 뾰족한 답이 없어 보여 답답함만 더욱 증폭되는 와중에 보게 된 <저, 감정적인 사람입니다>는 인간의 다양한 감정에 대해 정의를 내린 책이다.

인간이기에 여러 감정이 있을 수밖에 없고 이 감정을 어떻게 현명하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을 평가하는 잣대가 판이하게 갈리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지만 막상 내가 그 상황에 처하게 되면 지인이 힘겨워할 때 이야기를 들어줄 때와는 또 다르다는 것을 많이 느끼게 된다. 한마디로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서 말을 안 하고 참자니 속앓이 때문에 죽을 것 같고 상대방과 대화를 시도해 보자니 괜히 긁어 부스럼이 될까 봐 걱정이 되거니와 지금까지 쌓은 내 노력이 물거품이 될까 봐, 상대방의 눈밖에 나지 않으면서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몰라서 참다 보니 오늘도 아무 말 못 하고 끙끙대며 퇴근하는 나 자신에게 이 책을 읽으며 해답을 찾기를 바라는 마음이 컸던 것 같다.

<저, 감정적인 사람입니다>는 어떤 대상에 갖는 일반적인 느낌 상태를 '감정', 주변 환경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생리적, 행동적 반응을 수반하는 심리 상태를 '정서'라 칭하며 그 두 가지가 어떻게 다른지 정의하는 설명이 길게 나와있다. 처음에는 아리송한 느낌이지만 읽다 보면 감정과 정서의 느낌이 명확해지고 개인의 감정에서 그런 감정들이 집단 정서로 퍼지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읽다 보면 최근 근무지에서 벌어지는 사태와 너무도 유사해서 이런 감정들이 어떤 것에 기인하고 있으며 힘든 느낌보다 집단적으로 공유된 정서의 힘으로 작은 것에도 더 분노감을 느끼게 됐던 것 같다.

감정이란 나쁜 것이 아니며 오히려 감정이 없어서 벌어지는 무서운 결과들을 봤을 때 오히려 감정이란 단어를 떠올렸을 때 드는 부정적인 생각보다 긍정적인 영향이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책에서 언급된 것과 같이 아마도 내가 감정이란 단어에서 느낀 정서가 좋지 않았기에 부정적인 느낌이 강한 것 같은데 이런 나의 감정을 잘 들여다볼 줄 알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냉철하고도 적절한 대처능력을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이런저런 감정 소모 때문에 기분이 좋지 않지만 그것을 바로 들여다볼 여력이 없다며 피했던 무수한 날들을 반성하며 피하고 싶어도 바로 들여다보며 나의 감정 상태를 제대로 살펴보는 것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어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