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 생각뿔 세계문학 미니북 클라우드 10
알베르 카뮈 지음, 안영준 옮김, 엄인정 해설 / 생각뿔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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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생각뿔 / 이방인/ 알베르 카뮈




나는 <이방인>보다 '카멜 다우드'의 <뫼르소, 살인사건>을 먼저 읽었다. 읽으면서도 손에 잡힐만하면 달아나는 이해력 때문에 후반부에 애를 먹었던 기억이 있는데 그럼에도 꽤 흡입력있게 다가왔기에 '알베르 카뮈'의 <이방인>과 어떤 차이점이 있을지 궁금했었다.

젊은 나이임에도 꿈이나 패기 없이 하루하루를 보내는 뫼르소, 어찌보면 낙관적으로 보일 수 있으나 어찌보면 젊음을 그저 방탕함으로만 소진하는 뫼르소의 모습은 한심해보이기까지 한다. 그럼에도 사람들의 일반적인 선입견에 갇혀 있는 이웃집 남자 '레몽'에게 아무런 편견없이 다가서며 사심없이 그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뫼르소, 뭔가가 불거져 나올듯 말듯한 위태로움 속에서 뫼르소는 아주 태평하게 삶을 받아들이며 살아가고 그러던 어느 날 뫼르소의 어머니가 죽음을 맞이한다. 어머니의 죽음에도 딱히 슬프다거나 괴로운 느낌이 없었던 뫼르소의 모습은 훗날 그가 아랍인을 죽인 후 재탄생한 피도 눈물도 없는 인간이란 이야기에서 어떤 사건을 바라보는 인간의 관점이 변화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대목에서 얼마나 어처구니 없고 어이없게 느껴졌던지 픽, 하고 헛웃음이 튀어나왔지만 그 모습은 나를 포함한 인간의 자연스러운 모습이었기에 금새 입을 다물수 밖에 없었던 기억이 있다. 나는 그 대목에서 꽤나 강렬한 느낌을 받았는데 '뫼르소'라는 인간의 내면적인 모습보다는 그저 보이는대로 해석하고 평가하길 좋아하는 인간의 모습을 너무 적나라하게 표현했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덤덤하게 아무런 생각없이 살아가는 듯한 뫼르소의 일상에서 아랍인을 죽이고도 너무도 태연하며 가장 기본이 되어야할 인간의 존엄성보다는 그가 식민지인이란 인식은 그 당시 너무도 만연해 있었던 시대적 모습이 반영되어 있어 분노와 허탈감을 느낄 수 있었다. 아무 생각없이 그냥 어찌하다보니 그렇게 되었고 그런식으로 많이들 죽임을 당하지만 나는 재수가 없었다라는 뫼르소식 생각법에서 또 한번의 강한 충격을 받았는데 이것이 '알베르 카뮈'가 인간의 존엄성보다도 당시 너무나 만연해져있던 비인격적이고 부조리한 사회적 모순을 그의 식대로 고발한 것이 아니었을까 싶다.

고전이라 어렵게 다가올 수 있는 부담감 대신 손안에 쏙 들어오는 포켓북이라 고전에 대한 부담감을 어느정도 완화시켜주는 장점을 발견할 수 있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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