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미술관에 놀러간다
문희정 지음 / 동녘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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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인사동 길을 걷다가 갤러리에 불쑥 들어갈 때가 있습니다. 사람이 너무 없는 곳은 어쩐지 부담스러워 피하고 나 말고도 몇 사람쯤 그림을 보고 있는 갤러리를 골라 들어갑니다. 안에 사람이 얼마나 있는지 미처 확인하지 못하고 들어간 갤러리에 관람객이라곤 나 하나 뿐이고 입구에 있는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언니가 나를 뚫어져라 쳐다보는듯 느껴질 땐 그림을 보는둥 마는둥 대충 둘러보고 황급히 나오게 됩니다. 아마 이런 경험을 한 사람이 비단 나뿐만이 아닐거라 생각합니다.

 

미술을 전공하지도 않았고 미술에 조예가 깊어 상식이 풍부한것도 아니라 괜스레 주눅이 드는가 싶기도 하지만 마냥 관람객만의 탓일까요. 친절하지 않고 위압감을 주는 갤러리들이 많은게 사실이고 관람객이 편안하게 그림을 볼 수 있게 배려하는 모습은 찾기 어렵습니다. 차라리 돈을 내고 들어가는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는 눈치를 보지 않는데 무료인 갤러리에는 들어가기가 쭈뼛거려집니다. 그림을 살 사람이 아니면 들어오지 마시오라고 쓰여 있는것도 아닌데 그런 느낌을 물씬 받게 되고 그런 몇 번의 경험으로 인해 갤러리는 점점 먼 나라 이야기가 되고 맙니다.

 

하지만 주눅들어 그림 보는걸 포기하면 나만 손해라는 생각으로 가급적 다른것 신경쓰지 않고 기회가 닿을때마다 갤러리에 들어가보려 노력합니다. 자신의 그림을 많은 사람이 봐주길 작가는 바랄거야 라고 혼자 속으로 되뇌이면서, 마음에 들면 한 점 사지 뭐, 안 사면 또 어때....궁시렁 거리면서 그림을 봅니다. 여전히 사람이 너무 없는 갤러리엔 선뜻 들어가지 못하지만.....

 

이렇게 거리감이 느껴지는 미술관에 '놀러' 가듯 간면 얼마나 좋을까요. <나는 미술관에 놀러간다>는 순전히 책 제목에 혹했습니다. 나한테는 거리감이 느껴지는 미술관에 '놀러'가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어떤 노하우가 있기에 미술관에 '놀러'다니나 싶어 읽고 싶어졌습니다. 나처럼 그림과 거리가 멀었던 사람이었으면 좋았을텐데 저자가 그림을 전공한 사람이라는 사실에 조금 실망했지만 마음을 추스리고 책을 읽었습니다.

 

이곳 저곳에 있는 미술관과 갤러리를 둘러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내가 가본 곳보다는 가보지 못한곳이 더 많아 좋았고 중간중간에 삽입되어 있는 짤막한 읽을거리도 유용하고 재미있는게 많았습니다. 미술관과 친해지는 방법, 미술관 vs 갤러리, 전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 등 유용한 정보가 많아서 본문 내용보다 더 좋았다면 저자가 씁쓸해 하려나....

 

날씨도 따뜻하고 꽃들도 피어 방구석에 있기가 아쉬운 날, <나는 미술관에 놀러간다>를 손에 들고 나도 미술관으로 놀러가야겠습니다. 이 책으로 마음을 다졌으니 이제는 갤러리에 앉아 있는 언니들 눈치 덜 보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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