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재의 궁극의 문화기행 - 이색박물관 편 이용재의 궁극의 문화기행 시리즈 1
이용재 지음 / 도미노북스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얼마전 경기 도자박물관에 다녀왔다. 날씨가 추워서인지 길도 막히지 않고 서울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어서 하루 나들이로 좋은 곳이었다. 게다가 관람료도 무료, 주차비도 무료이니 더할 나위 없이 좋았다. 국립 박물관이나 여타 박물관에서도 본 적은 있었지만 자기의 아름다움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청자는 우아하고 화려한 아름다움이, 백자에서는 담백하고 소박한 아름다움이 느껴졌는데 왜들 그렇게 고려청자, 고려청자 하는지 다시 한번 알 수 있었다. 1, 2층 전람실을 모두 둘러보고 1층에 마련된 휴게실(?) 비슷한 곳에 도자기 퍼즐과 나무 링을 이용한 도자기 모형 만들기 놀이가 마련되어 있어 그곳에서도 한동안 즐겁게 놀았다.

 

가끔 규모가 있는 전시회에 가보면 넘치는 사람들로 인해 제대로 관람하지도 못하고 부실한 전시물에 실망할 때가 종종 있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것 없다는 말이 떠오른다. 제법 비싼 관람료를 내고도 부실한 관람으로 맘이 상할 때면 저렴하면서도 알찬 박물관 생각이 간절해진다. 아직 우리나라의 박물관 수가 적은 편이라고는 하지만 잘 찾아보면 재미있는 박물관이 구석구석에 숨어 있어 알찬 시간을 만들어 줬던 기억이 있기에 시끌벅적한 전시회를 다녀오고나면 작지만 알찬 박물관에 다녀오곤 한다. 

 

<이용재의 궁극의 문화기행 - 이색박물관 편>은 박물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겠다는 기대로 읽기 시작했다. 전국에 있는 독특한 박물관을 지역별로 소개하고 있는데 서울의 쇳대박물관, 충주의 술박물관, 보령의 석탄박물관, 예산의 한국고건축박물관, 고창의 고인돌박물관, 무주의 곤충박물관, 상주 자전거박물관, 울산의 장생포고래박물관, 제주의 세계자동차제주박물관 등 독특하고 색다른 박물관들이 25곳이나 소개되어 있따. 박물관에 전시된 것들에 대한 이야기, 박물관에 대한 이야기들이 독특한 문체로 소개되어 있고 박물관에 대한 정보, 박물관 주변의 또 다른 명소들도 소개되어 있다.

 

한가지 짚고 넘어가고 싶은 건 문장의 독특함에 대해서다. 이 분의 책이 여러권 나와 있다고 하는데 나는 이 책으로 처음 접하는거라 이런 문장이 낯설었다. 좋은 점을 말하면 친구가 옆에서 조잘거려주는 것같아 쉽고 유쾌했고 나쁜 점을 말하면 가볍고 툭툭 끊어지는 느낌이 들었다. 내가 처음 접하는거라 그럴지도 모르지만.... 어쨋든 이 분의 다른 책이 읽고 싶어졌다는건 전반적으로 좋았다는 의미다. '딸과 함께~' 이런 책이 여러권 있던데 꼭 찾아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