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티나 데이터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정환 옮김 / 서울문화사 / 201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나를 일본 미스터리의 세계에 빠져들게 만든 작가가 히가시노 게이고였다. 나오키상 수상작이라는 타이틀에 이끌려 읽게 된 <용의자 X의 헌신>은 내게 충격적이었다. 그전까지 추리소설은 홈즈나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이 전부라고 여겼었는데 이런 스타일의 미스터리가 있다는 사실이 놀랍고 기뻤었다. 그 후로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들을 모두 찾아 읽었고 그 후로 일본 미스터리의 세계에 흠뻑 빠지고 말았다. 그래서 내게 히가시노 게이고는 애틋함이 느껴지는 작가 중의 한사람이다. 그의 책이 멋지면 멋진대로 아쉬우면 아쉬운대로 꼭 챙겨보게 되는데 어쩌면 그의 작품을 처음 만났을 때의 놀라움과 즐거움을 다시 느끼기 위해서인지도 모르겠다.

 

우리나라에서의 인기를 반영하듯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은 국내출간이 썩 빠른편이다. 미스터리 팬들 뿐만 아니라 폭 넓게 사랑받는 작가이기에 신간이 속속 출간되어 팬들을 기쁘게 한다. <플래티나 데이터>도 일본에서 2010년에 출간된 소설인데 국내출간 소식이 빨리 들려와서 놀랍기도 하고 '역시'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매번 독특하고 색다른 소재로 이야기를 끌어나가는 히가시노 게이고가 이번에는 어떤 소재로 즐거움을 줄지 한껏 기대하고 책을 읽었다. 띠지에 적혀있는 " 제가 가진 최대의 창조력을 구사하였습니다. 당신의 상상력을 뛰어넘었는지요? -히가시노 게이고 " 라는 문장 역시도 나의 기대를 높게 만들었다.

 

인간의 DNA를 분석해서 특정 인물로 특징지을수 있는 시스템이 수학천재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범죄가 발생하면 그 시스템으로 DNA를 분석해서 범인을 잡을 수 있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국민의 DNA가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국가 차원에서 국민의 DNA를 수집하기 위해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고 그 시스템을 이용해 범죄자 검거율이 높아진다. 그러나 그 시스템으로도 발견할 수 없는 연쇄살인범이 나타나고 어느날 시스템을 개발한 수학천재가 연쇄살인과 비슷한 수법으로 살해당한다. 과연 범인은 누구이고 어떤 이유로 이런 살인을 벌이는 것일까.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은 어떤 책을 선택하던간에 가독성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한 번 손에 잡으면 놓기 싫은 이유도 있겠지만 어렵지 않고 빠른 진행으로 술술 읽힌다. 좋은 의미로는 가독성이 좋은것이고 나쁜 의미로는 가볍다고 할 수 있다. <플래티나 데이터>도 그의 책답게 가독성은 아주 훌륭하다. 하지만 내가 기대했던 묵직함이나 책장을 덮고도 가슴을 누비는 감동은 만날 수 없어 아쉬웠다. 이러나저러나 분명한건 앞으로도 <용의자 X의 헌신>이나 <백야행>과 같은 걸출한 작품을 기다리며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이 나오는대로 모두 읽을거라는 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