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하지 않으면 떠날 수 있다 - 나를 찾아가는 사랑과 희망 여행
함길수 글.사진 / 터치아트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요즘은 여행 서적이 참 다양하다. 기본적인 여행 지식을 담고 있는 책도 있고 특정 지역을 여행하며 쓴 여행 에세이도 있고 사진에 중점을 둔 여행 서적도 있다. 여행 서적이 이렇게 다양하고 많다는건 그만큼 떠나고 싶은 사람이 많다는 반증일것이다. 나도 그런 사람 중에 한 명이다. 나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일들을 내려놓고 가방하나 둘러메고 훌쩍 떠나고픈 마음이 불끈불끈 솟을 때가 많다. 하지만 떠나고 싶다는 열망에 비례해 떠나지 못하는 이유들도 많아진다.

 

내가 떠나지 못하는 대신 다른 사람들이 쓴 여행기를 읽으며 대리만족을 느끼곤 하는데 모든것을 접고 오랜기간 동안 여행을 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날 때가 있다. 가끔은 온 가족이 떠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으면 그들의 용기에 감탄하고 감탄하게 된다. 그리고 곰곰 생각해보면 떠나지 못한다고 꼽는 이유들이 내 욕심으로 인한게 아닌가 싶어진다. 지금 누리고 있는 평안함을 놓치고 싶지 않다는 그런 욕심. 그런 이유로 이 책 <소유하지 않으면 떠날 수 있다>의 제목이 내 눈길을 사로잡았다. 손에 움켜쥐고 놓치 못하는 것들로 인해 떠나지 못하고 있는 내게 한마디 툭 던지는듯 했다.

 

이 책의 저자는 많은 곳을 여행했다고 한다. 6개 대륙의 이름난 나라들은 모두 다녀온 것 같다니 대단하고 부럽기만 하다. 하지만 그 모든 나라들 중에서도 일상에서 문득 그리워지고 꼭 다시 가보고 싶어지는 나라들은 에티오피아, 라오스, 케냐, 수단, 베트남 등 아시아의 오지와 아프리카의 가난한 시골마을이라고 한다. 화려하고 멋진 곳은 아니지만 그곳 사람들의 마음이 따뜻하고 눈빛이 맑았기에 그런게 아닐까 싶다.

 

이 책에서도 그런 나라들의 따뜻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에티오피아에서 만난 물 긷고 가던 여자들과 아이들, 꼬질꼬질한 물걸레로 운동화를 닦아 준 에티오피아 소년, 검은 물이 흐르는 강가에서 빨래를 하며 생계를 잇는 인도의 불가촉천민. 그리고 감탄이 절로 나오는 아름답고 경이로운 자연을 담은 사진들도 많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글을 읽은 시간보다 사진을 들여다본 시간이 훨씬 길었다. 아름답고 순수한 사람들과 절경을 보고 있자니 흐르는 시간을 잊게 된다.

 

숨가쁜게 돌아가는 바쁜 도시에서 살아가다보면 때로는 숨이 차기도 한다. 잠시 멈춰서서 한숨을 돌리고 주위를 둘러보는 시간을 갖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이 책 속에 있는 사람들과 자연을 만나다 보면 내가 움켜쥐고 싶어하는 것들이 얼마나 하찮은 것인지 깨닫게 될테니까 말이다. 이 책을 읽는 시간은 내게 휴식과도 같은 감사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