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계연의 도쿄 집밥
박계연 지음 / 삼성출판사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예전엔 그저 일본을 가깝고도 먼나라 라고만 생각했는데 일본 소설을 많이 읽으면서 일본에 문화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그 관심은 자연스럽게 일본 음식으로 이어졌고 우리가 흔히 접하는 일본 요리 외에 책 속에 등장하는 일반 가정식 요리들을 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지구이라던가 오차쓰케, 낫토 등은 소설 속에서 심심찮게 등장하지만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접할 수는 없는 요리들이다. 우리가 외식할 때 먹는 음식들과 엄마가 차려주는 집밥이 조금은 다른 것처럼 흔히 접하는 일식당의 일본 요리 말고 일본의 집밥을 만나고 싶었다.

 

이 책은 일본인 남자와 결혼을 해서 일본에 정착하게 된 박계연씨가 쓴 요리책겸 에세이다. 한국요리에 대해서도 중하 정도의 실력을 가졌다고 자신을 평가하는 저자는 일본 남편의 권유(?)에 일본 요리를 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자신의 요리 비결을 '일본 요리는 그냥 다시마 국물에 간장 넣고 된장 풀고.... 뭐 그런거 아니야?' 라는 약간은 시건방진 자세에 있다고 하는 그녀의 일본 요리는 내가 보기에도 간단하고 담백하다. 하지만 요리 방법이 간단할수록 맛내기는 어렵던데....

 

일본 요리의 기본은 간장이란건 알고 있었는데 정말 이 책에 등장하는 요리의 대부분에 간장이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우리 나라의 음식은 양념이 다양한데 반해 일본 요리는 간장, 된장, 설탕, 생강 정도가 양념에 쓰이는것 같다. 일본 요리에서는 마늘을 잘 쓰지 않는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알게됐다. 마늘과 고춧가루가 기본인 우리 음식을 일본인들이 왜그리 맵다고 하는지 이해가 간다.

 

덮밥요리, 된장 요리, 간장 요리, 술안주 요리, 국수 요리, 쌀 요리, 전골 요리, 무 요리, 일본식 세계요리 등의 주제로 요리가 묶여 있고 10장에서는 도쿄의 음식 문화에 대한 에세이들을 만날 수 있다. 요리 방법 뿐 아니라 짤막짤막하게 요리에 대한 이야기도 곁들여 있어 지루하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는 국물을 내거나 김치 담을 때 쓰이는 무가 일본에서는 널리 사랑받는 당당한 요리의 주재료라는 것도 흥미로웠다. 나베 등을 끓일 때 거품을 걷어내는 사람을 지정한다는 것도 재미있었다.

 

예전에 누군가가 일본 정식 코스 요리를 먹었는데 눈으론 황홀하지만 비슷비슷하고 밍밍한 맛에 나중에는 먹기 힘들었다는 얘기를 들었다. 이 책의 요리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은 후의 내 기분이 그랬다. 어쩐지 칼칼한 국물이 생각나는 기분이랄까. 하지만 칼칼한 우리 음식에 지칠때 짭쪼름하고 달달한 일본 요리를 종종 곁들이면 훨씬 풍성한 식탁이 될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