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게 참 행복하다 - 10년의 시골 라이프
조중의 지음 / 북노마드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나 이루고 싶은, 언젠가 꼭 이루고 싶은 것들 중 하나가 '여행'과 '시골살이'인데 이 두가지를 떠올리면 내 마음에 비슷한 파장이 퍼진다. 언젠가 꼭 가봐야지 싶은 여행지가 수두룩하게 남아 있지만 이런 저런 이유들로 훌쩍 떠나지 못하는 것처럼 시골에서 살고싶다는 바람은 갖고 있는데 이런저런 이유들로 실천에 옮기지 못하고 있는 것이 둘이 닮았다. 막상 저지르고 나면 하지 못하게 막았던 이유들이 별거아니였구나 하게 될지도 모르지만 아직은 때가 아닌지 덜컥 저지르진 못하고 있다.

 

그런 바람 때문에 여행관련 책이나 도시 생활을 접고 시골에서의 삶을 선택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실린 책들을 즐겨 읽게된다. 대리만족이랄까....

이 책도 그런 대리만족의 기분으로 집어들었는데 '삶의 반을 도시에서 보냈으니 나머지 반은 시골에서 보내도 좋겠다'는 저자의 말이 내 마음에 살포시 와닿는다.  나도 인생의 절반쯤 살았다고 느껴지는 그즈음에 도시를 훌쩍 떠나 시골의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슬쩍 기대도 해본다.

 

시골 살이를 망설이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직장 문제가 아닐까 싶다. 농사는 지어 본 적이 없으니 농사를 지어 먹고 사는건 자신이 없고 시골에 가서 뭘해먹고 살아야 하나... 하는게 시골살이를 막는 가장 큰 장벽이다. 그런 점에서 도시에서 일을하고 시골로 퇴근하는 삶을 선택한 이 책의 저자는 운이 좋은 사람이다. 시골에서 도시로 출퇴근 하는게 쉽지는 않겠지만 시골에서 출퇴근 할 수 있는 거리에 직장이 있다는건 정말 부러웠다.

 

책을 읽기 전에는 도시에서의 삶을 정리하고 시골에서 살아가는, 귀촌에 성공한 사람의 수기같은 책일거라 기대했는데 그렇진 않았다. 굳이 시골에서의 삶을 부각시키기 보다는 그저 저자의 주변에 일어나는 소소한 일상을 담은 이야기였다. 이 점은 어떤 독자에겐 좋게 작용할지도 모르겠지만 내게는 조금 아쉬웠다. 어떤식으로 도시의 삶을 정리하고 시골의 삶에 정착했는지를 듣고 싶었는데 그런 이야기는 그다지 없었다.

 

그런 아쉬움은 뒤로 하고 책 속에 들어 있는 고즈넉한 사진과 글들은 읽는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기에 충분했다. 소박한 집에 놓인 소박한 의자를 주인과 나눠쓰게된 고양이 이야기, 마당에 흐드러지게 핀 내가 좋아하는 수국의 사진 등은 정말 좋았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마당에 수국을 잔뜩 심고 여름비가 후두둑 쏟아지는 날 그 비를 온몸으로 맞는 수국을 보며 맛좋은 커피를 마시는 그 날을 꿈꿔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