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희의 방 푸른도서관 41
이금이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가 있는 부모나 동화를 즐겨읽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이금이 작가를 알고 있다. 나는 아이가 있는 부모는 아니지만 동화를 즐겨읽는 사람 중의 한 명으로 역시 이금이 작가를 알고 있었다. <너도 하늘 말라리아>, <유진과 유진>, <주머니 속의 고래>, 밤티마을 시리즈..... 그동안 내가 읽은 이금이 작가의 책을 읊어보니 제법 많다. 요즘 아이들의 마음을 잘 표현한 그녀의 책들에 대한 나의 믿음은 공고해서 '이금이'란 이름이 적힌 책은 망설임없이 집어들게 된다.

 

이금이 작가의 많은 책들 가운데 아마 가장 유명한 책일 <너도 하늘 말라리아>의 후속편에 해당하는 <소희의 방>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은 반갑기 그지 없었다. <너도 하늘 말라리아>에서 만났던 미르와 바우, 소희가 어떻게 자랐을지 궁금한 마음에 책을 읽기 시작했다. 미르와 바우의 소식을 좀 더 만날 수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은 있었지만 '소희'를 전면에 내세운 책이니 소희의 이야기를 듣는것으로 만족해야지...

 

달밭 마을에 이사온 미르를 따뜻하게 감싸줬던 소희의 이야기.

소희는 할머니와 둘이서 살았지만 의젓하고 따뜻한 마음을 가진 아이다. 할머니가 돌아가신 후 작은아버지 댁에서 살게된다.  작은 방에서 사촌들과 함께 지내면서 작은 어머니의 미용실 일도 틈틈이 도우며 꿋꿋하게 살고 있는 소희에게 엄마가 찾아온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재혼한 엄마와는 어릴적 헤어져 만나지 못했는데 소희의 소식을 들은 엄마가 소희를 데려가기 위해 찾아온 것이었다.

 

작은 방에서 사촌들과 지내야했던 지금까지와는 달리 소희는 넓은 마당이 있는 집에서 나만의 방을 갖게된다. 새아빠와 남동생들과도 잘지내야 하는데 그보다 더 어려운 일은 엄마와의 관계였다. 엄마와 가깝고 편하게 지내고 싶었던 소희는 용기를 내어 한걸음 다가서는데 조금은 어색하고 차갑게 보이는 엄마의 모습때문에 마음을 닫게된다. 전학온 학교에서도 소희는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말하지 못한다. 소희는 자신의 모습을 찾을 수 있을까....

 

이제 겨우 중학생은 소희에게는 어려운 일들이 많았다. 개인적으론 소희가 행복해지기를 바랐는데 <소희의 방>을 통해 소희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어서 기뻤다. 친구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말하지 못하는 소희의 마음, 자신이 갖게된 부유함을 다른 사람들에게 과시하고픈 소희의 마음, 나이를 떠나 그 모든 것들에 공감할 수 있어서 이 책이 참 좋았다. <소희의 방>에서 미르와 바우를 만나지 못해서 아쉬웠는데 다음엔 소희와 바우의 이야기가 나오길 바란다면 너무 큰 욕심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