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라장 사건
아유카와 데쓰야 지음, 김선영 옮김 / 시공사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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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미스터리를 즐겨 읽다보니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을 만나게 된다. 널리 읽히는 작가의 작품이 좋을 때도 있고, 널리 읽히는 작가의 작품이지만 나와는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때로는 익숙하지 않은 작가의 작품이 놀랍게도 내 취향에 딱 들어맞는 경우도 있는데 그렇게 숨겨져있던 내 취향의 작가를 발견하면 어린 아이가 함박눈을 만난것처럼 반갑고 신이 난다. '아유카와 데쓰야'라는 작가도 내게는 생소하기만 한 작가여서 과연 내 취향에 맞을지 기대반 우려반의 마음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에도가와 란포, 요코미조 세이시와 함께 '일본 본격 추리소설의 신'으로 추앙받고 있다는 아유카와 데쓰야. 에도가와 란포와 요코미조 세이시의 작품은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출간되었고 일본 미스터리 팬들 사이에선 익히 알려진 작가인데 그들과 함께 추앙받고 있다는 아유카와 데쓰야는 상대적으로 알려져있지 않았다. 제1회 본격 미스터리 대상 특별상, 제6회 일본 미스터리 문학 대상을 수상했고 1990년에는 '아유카와 데쓰야상'이 창설되었다고 하니 일본에서는 묵직한 무게감을 지닌 작가인건 분명한가보다. 처음 만나는 아유카와 데쓰야의 작품이 과연 나를 기쁘게 할지, 아쉽게 만들지 읽기 전부터 마음이 설레였다.

 

<리라장 사건>은 미술과 음악을 전공하는 일곱명의 대학생들이 리라장에 묵으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들 중에는 날카롭게 날이 선 관계의 친구도 있고 공개된 커플도 있고 그들 중의 누군가를 마음으로 흠모하고 있는 사람도 있다. 뜻밖의 한 쌍의 커플이 약혼을 발표하면서 누군가는 마음을 다쳐 도쿄로 돌아가고 또 다른 누군가도 상심하게 된다. 곧이어 그들과는 상관없어 보이는 숯쟁이 남자가 살해당한 채로 근처에서 발견되는데 그 시체 옆에서 한 여학생이 잃어버렸던 코트와 트럼프 카드 한장이 발견된다. 그 코트와 트럼프 카드는 누가 훔쳤고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 궁금증을 풀기도 전에 약혼을 발표했던 여학생은 독살당하고 그 약혼자마저 살해당하고 만다. 이제 상관없어 보였던 숯쟁이의 죽음까지도 학생들 중의 한 명의 소행으로 의심되지만 연쇄살인을 벌인 범인을 찾기란 어렵기만 하다. 리라장에 묵고 있는 학생들 모두 알리바이가 있어 그 누구도 범인이라 말할 수 없었다. 사건이 깊어질수록 이야기는 흥미로워지고 범인을 찾으려는 노력도 더해간다. 과연 누가, 왜, 어떻게 이런 살인을 벌인것일까.

 

아유카와 데쓰야와의 첫만남은 즐거웠다. 본격 추리소설의 신이라 불리는 작가답게 본격 추리의 정수를 느낄 수 있다. 1958년에 쓰여진 작품이라 지금과는 다른 분위기, 낯선 표현들이 있기도 하지만 50년의 세월을 훌쩍 뛰어넘을 수 있는 작품이다. 아야카와 데쓰야의 첫작품이 국내에 출간됐으니 앞으로 좀 더 많은 그의 작품을 우리나라에서 만날 수 있기를 희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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