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데르센 동화집 1 안데르센 동화집 1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지음, 빌헬름 페데르센 외 그림, 햇살과나무꾼 옮김 / 시공주니어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어공주, 백설공주, 신데렐라, 미운 오리새끼, 엄지공주, 백조왕자, 잠자는 숲 속의 공주....

어렸을때 그림책으로 읽었는지에 대한 정확한 기억은 없지만 당연히 읽었을거라 짐작하고 있는 수많은 동화들. 아마도 그 중에 대부분은 안데르센의 동화가 아닐까 싶다. 안데르센의 동화들은 우리들에게 콩쥐팥쥐만큼 친숙하다. 그렇지만 그의 동화들을 제대로 읽은 기억이 내게는 없었다. 언젠가는 그의 동화를 몽땅 읽어보고 싶다는 바람을 갖고 있었는데 시공주니어에서 그의 동화를 거의 대부분 묶어 출간한다는 소식은 반가웠다. 이번 기회에 안데르센의 동화를 빠짐없이 읽어봐야지.

 

안데르센의 동화가 처음부터 환영을 받았던건 아니라고 한다. 가난한 집에서 태어난 안데르센은 예민한 감수성을 지닌 몽상가였다고 전해진다. 정규교육을 받지 못한 안데르센의 동화는 철자와 문법이 틀려 비웃음을 당했고 그당시 동화들과는 달리 교훈적인 내용이 없다는 점에서 전문가들에게 비판을 받았다고 한다. 하지만 독특한 상상력이 가득한 안데르센의 동화는 독자들을 사로잡았고 그의 이름은 널리 알려졌다고 한다.

 

총 5권으로 출간 예정인 시공주니어판 안데르센 동화집 1권은 16편의 이야기가 실려있다. 익히 알고 있던 '엄지 아가씨', '인어공주', '황제의 새옷', '들판의 백조' 외에도 잘 알지 못했던 동화들도 만날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인어공주가 물거품이 되어 하늘로 올라간 이후의 이야기가 조금 더 진행되는건 흥미로웠다. 왕자의 행복을 빌며 자신은 물거품이 되어버린 인어공주가 불쌍했는데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놓인다.

 

이 책을 읽으면서 놀라웠던 점은 동화들이 잔혹하다는 점이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권선징악과는 조금 거리가 있다고 할까. 요술쟁이 할멈을 속여 보물을 빼앗거나, 자신을 속이려던 남자를 꾀를 내어 결국은 목숨을 빼앗는다던가.... 원작은 알려진것보다 잔인하고 혹독하다는 이야기를 듣긴했는데 막상 접하고 나니 놀라웠다. 아이들에게 읽히지 못할만큼 잔인한건 아니지만 원작을 조금씩 각색했던 이유를 알것 같았다.

 

이 책에는 원작의 삽화도 삽입되어 있는데 요즘 그림책들과 비교하면 그다지 다채롭진 않다. 그림책과 동화를 좋아해서 요즘 나오는 그림책들을 제법 읽는데 정말 삽화들이 아름답다. 안데르센 동화집의 삽화들도 그 시절에는 아름다운 그림이었겠구나 하고 다시 보니 제법 신기한 매력이 느껴진다.

 

안데르센 동화집은 세월의 흐름이 느껴지긴했지만 어릴적 읽었던 동화들의 원작을 읽는다는 즐거움은 만끽할 수 있었다. 알려진 내용과 원작은 어떻게 다른가 살펴보는 재미도 있었다. 앞으로 출간될 시공주니어의 안데르센 동화집을 몽땅 사서 읽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