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바람을 걷는 소년
나디파 모하메드 지음, 문영혜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처음 접하면서 '소말리아'에 대해 생각했을때 제일 먼저 떠오르는것은 '내전'과 '가난'이었다. 소말리아에 대해 가끔 들려오는거라고는 해적이 출몰해 인질을 잡고 돈을 요구한다는 무시무시한 뉴스들 뿐이었다. 인질들의 몸값이 국가 소득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얘기도 있을정도고 오랜 내전으로 인해 치안상태는 엉망이라 봉사단체 사람들에 대한 공격도 벌어진다고 한다.

 

소말리아 국민들이 들으면 자존심 상해 할지도 모르겠지만 내게 '소말리아'는 위험하고 가난한 나라들 중 한 나라였다. 이런 배경 때문에라도 소말리아 출신의 작가가 쓴 그 나라 이야기가 궁금했다. 과연 내가 알고 있는 소말리아가 진짜 그들의 모습일지, 혹시 부분만 보고 전체를 오해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고 싶은 마음도 있었다.

 

이 소설은 작가 나디파 모하메드가 자신의 아버지 이야기를 극화한 것이라고 한다. 살인죄 누명을 쓰고 감옥에서 처형된 '마탄'이라는 사람의 이야기를 쓰려고 조사하던 중 그와 관련한 이야기를 아버지에게 전해 들으며 소설의 주인공이 아버지로 바뀌었다. 어린시절 흘려만 들었던 아버지의 이야기가 얼마나 소중하고 위대한것인지 뒤늦게 깨닫고 기록해서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어 소설을 썼다고 한다.

 

엄마와 단둘이 친척 집에 얹혀 지내고 있는 소년 '자마'는 항상 아버지를 그리워한다. 공장에서 일하는 엄마는 항상 바쁘고 지쳐있어 자마와 있는 시간은 부족하기만 하고 게다가 얹혀살고 있는 친척집 사람들의 구박으로 자마는 길거리를 배회하는 시간이 많다. 엄마의 죽음으로 혼자된 자마는 아버지를 찾아 나선다. 그 길에서 굶기도 하고 모기에 물려 말라리아에 걸리기도 하지만 아버지를 만나겠다는 결심은 흔들리지 않는다. 그 뒤로 자마의 힘겹지만 감동적인 삶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 책을 읽으면서 소말리아의 가난에 대해, 아니 그들이 지닌 무기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가난한 그들이 납치를 통해 받은 인질의 몸값으로 무기를 사들이고 그 무기로 인해 소말리아는 다시 위험한 상황에 내몰리는 악순환에 대해..... 과연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건 누구일까. 그들에게 식량이 아닌 무기를 파는 강대국들은 소말리아의 내전과 가난에 대해 책임을 느껴야하지 않을까.

 

이 소설에서 아쉬운 점은 나의 지식 부족이었다. 그 시대에 대한 세계사적인 지식이 좀 더 풍부했으면 책 읽기가 더 흥미롭지 않았을까 싶었다. 하지만 낯설기만 했던 '소말리아'라는 나라에 대해 조금은 더 알게된 점은 뿌듯하기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