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의 아이들
양석일 지음, 김응교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책을 읽는 동안 몇 번이나 책장을 덮어버리고 싶었다. 영화를 보다가 잔인한 장면이나 참혹하고 끔찍한 장면이 나오면 눈을 감아버리듯이 <어둠의 아이들>을 읽는 동안에도 몇 번이나 책장을 덮고 눈 감아 버리고 싶었다. 이 책 속에 등장한 이야기들이 작가의 상상력에 의한 온전한 픽션이라면 읽기가 수월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픽션이 아니라 내가 숨쉬고 있는 이 순간, 어느 나라의 어느 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이라니....

 

가끔 어린이 성폭행에 대한 뉴스를 들을때면 일부 사람들의 일그러진 마음 때문에 상처받게 된 아이들과 부모들이 떠올라 마음이 아팠다. 힘없는 아이들을 상대로 자신의 추악한 욕심을 채우는 사람들을 이해할 수도 없고 이해하고 싶지도 않았다. 그런 핑계로 그저 눈감고 귀막아 버리는게 나의 대응책이었는지 모르겠다. 그저 이기적인 마음으로 내 주위에선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기만을 바라면서..

 

이 책을 끝까지 읽은데는 이번에는 눈감고 귀막지 않겠다는 오기가 크게 작용했는지 모르겠다. 끝까지 눈 똑바로 뜨고 그들의 추악함을 바로 보겠다고 단단히 마음 먹었지만 책을 모두 읽어내기가 쉽지않았다. 때로는 소설 형태를 띄고 이렇게 적나라하게 표현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열 살도 채 안된 아이들이 얼마되지 않는 돈에 팔려간다. 거기에는 어려운 형편에 아이들을 몇 푼의 돈에 팔 수 밖에 없는 부모들, 아이들을 부모에게서 사오는 일을 하는 사람, 아이들을 외국 관광객들에게 성매매 도구로 이용하는 사람, 아이들을 성적으로 학대하는 사람등 추악한 욕심들이 얼기설기 얽혀있다.

 

아직은 부모품에서 따뜻한 사랑을 받아야 할 아이들이 어른들도 겪지 말아야 할 일들을 겪는 모습은 정말 참혹했다. 어른들의 성적 노리개로 전락해서 학대 당하다가 죽음에 이르는 아이, 에이즈에 걸렸다는 이유로 쓰레기 하치장에 버려지는 아이, 장기매매로 자신의 목숨을 내어주는 아이... 실제로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는다.

 

이런저런 사리사욕으로 얼룩져 아이들을 옭아매고 있는 잔인한 고리를 누군가가 끊어야 한다. 그 누군가가 어느 한사람일 수는 없을것이다. 많은 사람들의 힘이 필요한 일일테고 어떤 방법으로 도와야할지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그 많은 사람들 중에 나도 힘을 보태고싶다. 가난하다는 이유로 길거리에 내몰려 학대받는 아이들이 더이상은 없기를 빌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