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두 번 진행되길 원한다면 - 감각의 독서가 정혜윤의 황홀한 고전 읽기
정혜윤 지음 / 민음사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어떤 책을 두 번 이상 읽기란 마음처럼 쉽지가 않다. 세상에 읽을 책은 넘쳐나고 가끔 서점에라도 나가보면 이 많은 책을 평생 다 읽지도 못하는구나 싶어 책읽기에 대한 욕심으로 마음은 바빠진다. 그러니 새로운 책을 읽는데만 마음이 급급해서 읽었던 책을 다시 들춰보기가 어렵기만 하다.

 

하지만 어쩌다 예전에 읽었던 책에 급관심이 생겨 다시 읽어보면 생경한 느낌이 들때가 많다. 그 책에 대해 갖고 있던 느낌과는 다른 느낌을 만나 감동하기도 하고 미처 깨닫지 못한것을 깨닫기도 하고, 때로는 그때와 같은 감동을 얻지못해 실망하기도 한다. 세월의 흐름 만큼 내 안의 무언가도 바뀌어서 책 속의 이야기를 듣는 힘이 달라진듯 하다.

 

그렇게 읽을때마다 새로운 느낌을 주고 감동을 주는 책을 고전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세계가 두 번 진행되길 원한다면>은 매력적인 독서가 정혜윤 PD가 들려주는 고전 이야기다. 그녀의 책은 이 책으로 두 번 만났는 저번에도, 이번에도 읽어내기가 만만치 않았다. 끝없이 이어지는 그녀의 책이야기를 따라 갈 만큼 나의 독서력이 탄탄치가 못함이 원통할 뿐이다.

 

그녀의 책 이야기를 읽다보면 이 모든 책들을 상세히 기억하고 있는 그녀가 대단하게 여겨진다. 튼튼한 나무에서 뻗어나간 울창한 가지처럼 이 책에서 저 책으로, 저 책에서 이 책으로 촘촘이 뻗어있는 그녀의 책읽기에 그저 감탄할 뿐이다. 더불어 그녀가 어떤 방식으로 책을 읽을까 하는 현실적인 궁금증도 생긴다. 도대체 어떻게 읽어내길래 이리도 깊이 있고 생생하게 기억해 내는걸까..

 

우습지만 책읽기에 대한 책을 읽을 때마다 하게되는 행동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하지 않을까 싶은데...

책에 수록된 책들 중에서 내가 읽어 본 책을 세어보는 일이다. 이번에도 그냥 넘어가지 않고 세어봤다. 이 책에 담겨있는 15권의 고전들 중에서 내가 읽은 고전은 겨우 1/3인 5권이었다.

 

이런류의 책읽기에 대한 책을 읽을때마다 느끼는건 내가 읽었던 책에 대한 부분을 읽을 때가 더 흥미롭고 이해도 빠르다는 것이다. 내가 그 책을 읽으며 느꼈던것과 저자가 느꼈던 것을 비교해보기도 하고 그 부분을 이렇게 받아들일 수도 있구나 깨닫기도 하는게 이런 책을 읽는 매력이 아닌가 싶다.

 

그런 연유로 이 책에 실린 아직 읽지 못한 나머지 10권이 몹시 읽고 싶어진건 당연한 일이다.

또, 읽었던 책도 다시 읽어보고 싶어지는 것도 당연한 일이다.

 

이 책은 순서대로 한꺼번에 읽는 것도 좋겠지만 곁에 두고 책에 실린 고전을 한 권, 한 권 읽을 때마다 꺼내어 다시 곱씹어 보면 더 매력적일것 같다. 고전을 열심히 읽어 이 책의 진짜 매력을 느꺼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