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엔젤 - 나는 머리냄새나는 아이예요
조문채 글, 이혜수 글.그림 / 씨앗을뿌리는사람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내 생일에 가끔 적어서 주는 엄마의 메모를 한 장도 버리지 않고 차곡차곡 모아놓았다. 특별한 이야기가 씌여져 있는건 아니지만 한마디 한마디에서 엄마의 마음이 느껴져서 보고 있으면 세상에서 끝까지 내 편이 되어줄 사람이 있구나, 나를 이렇게 사랑해 주는 사람이 있구나 싶어서 힘이 난다. 그래서 지치거나 힘든 일이 생길 때면 그 메모들을 꺼내 들여다보면서 내마음을 스스로 위로해주곤 한다.

 

짧은 메모 몇 장에도 이렇게 힘이 솟고 행복해지는데 한 권의 책으로 엮을만큼의 일기 편지를 주고 받았던 엄마와 딸은 얼마나 행복했을지 상상해 본다. 아마도 엄청나게 행복하겠구나 싶다.

 

노~~란 표지가 예쁜 이 책은 딸이 중학교 2학년이 될때까지 엄마와 딸이 주고받은 일기편지이다. '2010 볼로냐 국제도서전 일러스트 당선작'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독특하고 개성넘치는 일러스트가 그득해서 읽는 재미와 보는 재미를 동시에 충족시켜 준다. 순진하고 호기심 많은 맑은 딸의 일기에 톡톡 튀고 열린 마음으로 바른 이야기를 덧붙여주는 엄마의 편지를 읽자니 웃음도 나고 뭉클하기도 하고.... 내 마음이 따뜻해진다.

 

딸이 적은 이번 일기에 엄마는 뭐라고 이야기를 할지가 궁금해져서 책 읽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말았다. 이렇게 말할수도 있구나 감탄하면서, 아이의 때묻지 않은 순수한 마음을 느끼며 한 장 한 장 넘기다 보니 남아있는 페이지가 줄어드는게 아쉽기만 했다. 아이에게 강요하지 않고 명령하지 않으며 아이를 존중하고 아이가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아이로 아이답게 자라길 바라는 엄마의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때로는 "괴짜엄마닷~!!"하는 말이 절로 나오기도 하지만...^^

 

"너는 머리냄새가나는 아이다, 꼭 기억해라.

가난하거나, 더럽거나, 다리를 저는 아이를 보거든 아참! 나는 머리냄새나는 아이지! 하고....

그러면 그 아이들과 네가 똑같다는 것을 알게 될 거다."    -p.77

 

나도 아이에게 이런 말을 해 줄 수 있는 엄마가 되고 싶다.

 

요즘 가끔보면 아이를 '존중'한다는걸 잘못 이해하는 부모들이 있다. '존중'이란건 아이가 하고싶은걸 다하게 하고 갖고 싶은걸 다 갖게 하며 부모가 아이에게 쩔쩔 매는게 아닌데 그렇게 하는걸 아이를 '존중'하고 있다고 착각하는 부모들이 있다. 나는 부디 그런 부모가 되지 않아야지 다짐하고 다짐해본다. 아이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만 맹신하지는 않으며 내 아이에게 풍요로운 물질보다는 풍요로운 마음을 선물 할 수 있는 그런 멋진 엄마가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