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홈즈걸 1 - 명탐정 홈즈걸의 책장 명탐정 홈즈걸 1
오사키 고즈에 지음, 서혜영 옮김 / 다산책방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어렸을땐 동네 서점 아저씨가 그렇게 부러울수가 없었다. 어린 맘에는 손님이 왔을때를 제외한 나머지 시간을 의자에 앉아서 읽고싶은 책을 사지 않아도 마음껏 읽을 수 있을테니 이 세상에 서점 아저씨만큼 행복한 사람은 없을거라고 생각했다. 게다가 서점은 문방구처럼 손님이 붐비는 경우도 거의 없으니 책 읽을 시간이 그만큼 많을거란 생각에 서점 아저씨는 정말 좋겠구나 했었다. 요즘엔 대형 서점과 인터넷 서점의 등장으로 동네 작은 서점이 사라져가고 있어 안타깝다. 인터넷 서점을 주로 이용하는 나도 일조를 했겠지만....

 

이 책의 배경이 되는 곳도 '서점'이다. 아주 큰 대형서점은 아니고 몇 명의 직원과 몇 명의 아르바이트생이 근무하는 중간 규모의 서점으로 그곳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해결하는 명콤비의 활약상이 펼쳐진다. 세후도 서점의 6년차 직원인 교코와 법학과에 다니는 여대생으로 이곳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다에가 그 주인공이다. 서점직원인 노련한 교코가 홈즈걸일거라는 나의 짐작을 깨고 여대생인 다에가 명탐정 홈즈였고 교코는 왓슨 박사 역할이었다.

 

다섯 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는데 완전히 각각인 단편들이 아니라 연작형태라 좋았다. 다섯 편을 살펴보자면 <판다는 속삭인다>에서는 이웃 할아버지의 부탁으로 책을 찾으러 온 남자의 수수께끼같은 쪽지를 해독하고, <사냥터에서, 그대가 손을 흔드네>는 서점에서 어떤 책을 발견한 뒤 연락이 끊긴 엄마를 찾는 여자를 도와 사건을 해결하고, <배달 빨간 모자>는 서점에서 책을 배달하는 미용실에서 벌어진 사건을, <여섯 번째 메시지>에서는 병원에 입원한 여자에게 여섯 권의 책을 차례로 권해준 남자를 찾아낸다. <디스플레이 리플레이>는 서점을 대상으로한 디스플레이 콘테스트 이야기다.

 

다섯 편 모두 대단한 사건이 벌어지지는 않지만 서점에서 벌어질 수 있는 일상적인 미스터리를 풀어나가는 재미가 무척 쏠쏠하다. 서점에서 이런 일이 벌어질수도 있겠구나 싶은게 더 현실감 있게 느껴졌다. 사건해결을 지켜보는 흥미로움에 더해 서점과 관련된 소소한 이야기들과 서점 직원들의 일상을 엿볼 수 있는 즐거움도 있었다. 항상 서점 손님의 입장에서만 서점을 봤었는데 직원의 입장에서 보는 서점을 만날 수 있어서 흥미로웠고 책의 뒷부분에 실린 현재 서점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들과의 대화도 재미있었다.

 

오사키 고즈에의 전작 <한쪽 귀 토끼>와는 다른 매력을 풍기는 책이었다. 처음 만난 홈즈걸 다에는 매력적이었고 곁에서 조언을 아끼지 않는 왓슨 박사 교코도 역시 그랬다. 두 권의 책이 더 출간되어 두 콤비의 활약이 앞으로도 계속 될거라고 하니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다음에는 서점의 어떤 이야기들을 들려줄지 기다려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