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바이올린
조셉 젤리네크 지음, 고인경 옮김 / 세계사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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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악마와 거래를 하시겠습니까.

 

이런 질문을 받는다면 대다수의 평범한 사람이라면 '아니오'라는 대답을 하겠지만 '천부적인 재능'을 간절히 원하는 예술가라면 마음이 흔들릴지도 모른다. 그래서인지 악마와 거래를 한 예술가들이나 저주가 깃든 악기에 대한 소설이나 이야기를 종종 들을 수 있다. <악마의 바이올린>에도 악마와 거래를 했다고 알려진 파가니니와 파가니니의 스트라디바리우스 바이올린을 가졌던 사람들의 비극적인 죽음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한다.

 

세계적으로 희귀해서 어마어마한 몸값을 자랑하는 스트라디바리우스.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 아네 라라사발은 출처가 불명확한, 파가니니의 스트라디바리우스라고 짐작되는 바이올린을 갖고있다. 그녀는 공연을 앞두고 대기실에 찾아온 지휘자에게 바이올린의 스크롤에 새긴 악마의 형상을 보여주면서 자신은 파가니니처럼 악마와 거래를 했다고 농담처럼 말을한다. 1부 공연을 무사히 마치고 2부 공연이 시작되기 직전에 그녀는 누군가에게 살해되고 그녀의 스트라디바리우스는 사라진다.

 

살인사건을 맡은 페르도모 경위는 아네의 스트라디바리우스에 얽힌 저주같은 이야기를 알게 된다. 파가니니는 악마와 거래를 했다고 알려지며 시신이 교회에 안치되지 못했고, 지네트 느뵈는 비행기 사고로 목숨을 잃었고, 아네 라라사발은 공연장에서 살해됐으며, 그녀의 스트라디바리우스에 악마의 형상을 새겨준 바이올린 장인은 우연한 사고로 목숨을 잃게된다. 이런 일련의 사건들은 정말 악마의 저주일까. 페르도모 경위는 차츰 사건의 진실에 다가간다.

 

이 책을 추리소설의 범주에 넣고 판단하자면 기가막히게 훌륭한 추리소설이라고 말하긴 힘들다. 저주가 깃든 스트라디바리우스의 이야기를 오싹하게 끌어가는 힘은 약하고 엄청난 반전이 기다리고 있지도 않다. 하지만 클래식을 기반으로 한 소설로 판단한다면 맛깔스럽다고 할 수 있다. 클래식에 그다지 깊은 지식이 없는 페르도모 경위를 등장시켜 클래식 전반에 걸친 상식을 들려주고 실존했던 클래식 연주자들의 이야기가 등장해 현실감을 강조했다.

 

어렸을 때는 클래식이 졸립고 따분한 음악이라 생각했었는데 언제부터인가 조금씩 클래식이 좋아지기 시작했다. 여전히 클래식에 대해 아는것도 별로 없고 겨우 발걸음을 떼는 클래식 초보지만 마음 깊은 곳에 와닿는 울림이 느껴지는 클래식 곡을 만나면 몇 번이라도 반복해서 듣곤한다. 이 책의 부록으로 준 CD로 파가니니의 엄청난 테크닉을 요하는 곡을 들으면서 이 소설을 읽으니 더 맛나게 읽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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