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가슴이 뜨거워져라 - 열정 용기 사랑을 채우고 돌아온 손미나의 부에노스아이레스
손미나 지음 / 삼성출판사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나이가 들어갈수록 만나는 친구는 급격히 줄어들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마음을 나누고 감정을 교류하며 가까워지는 일이 쉽지가 않다. 원래 사교적인 성격과는 거리가 멀기는 했지만 세월이 갈수록 조금이라도 싫거나 불편한 사람과는 만나는걸 피하고 귀찮아 하다보니 마음 넓고 오래된 친구들만 주위에 남아있을 뿐이다. 다행히 좁지만 깊은 관계를 유지하는 친구들이라 만족하고 있지만 가끔은 새로운 친구를 만나는 설레임을 느끼고 싶을 때도 있다.

 

대리만족이랄까. 내가 새로운 친구를 만드는게 쉽지 않다보니 다른 사람이 새로운 인연을 만들어가는걸 보는게 좋아졌다. 그래서 다양한 여행서들 중에서도 특히나 내 마음에 오래 남는 책들은 주로 '사람'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것들이다. 아름다운 풍경도, 위대한 유적들도, 화려한 축제들도 다 좋지만 뭐니뭐니해도 제일 좋은건 여행지에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다. <다시 가슴이 뜨거워져라>도 그런 의미에서 내 마음에 오랜동안 남아있을 책이 되었다.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라는 표현이 알맞을것 같은 이 책은 아나운서였던 손미나씨가 아르헨티나에서 만난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들이 들어있다. 이민자들의 나라인 아르헨티나에서 그들의 슬픔과 역사적인 아픔이 투영되어 있는듯한 탱고를 추는 사람들, 일반적인 직업 외에도 예술적인 직업을 하나씩 더 갖고 있는 사람들, 빈민촌에서의 어려운 삶 속에서도 배우의 꿈을 잃지않고 사는 훌리오, 운명적인 우연으로 만난 다섯명의 가우초 남자들....

 

그들을 내가 만난것도 아닌데 그들의 이야기 하나 하나가 내 마음 깊은 곳을 울렸다. 어쩌면 조금은 어려운 시절을 살아가고 있는 아르헨티나의 사람들이지만 예술에 대한 남다른 생각들과 낯선 동양의 이방인에게 마음을 열고 다가서는 그들의 모습이 감동적이기까지 했다. 그들과 만나 마음을 나눴던 손미나씨의 언어능력이 몹시 부럽다는 생각이 들면서 이런것이야말로, 그 나라의 사람들과 마음을 나누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여행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스페인, 일본에 이은 손미나씨의 세 번째 책이라고 하는데 이 책으로 손미나씨의 책을 처음 만났다. 첫만남은 아주 만족스러웠다. 그녀의 다른 책들도 이 책처럼 '사람'의 냄새가 물씬 풍기는 책일것 같아 빨리 만나보고 싶어진다.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사람들처럼 스페인의 사람들도, 일본의 사람들도 그렇게 따스하게 마음을 건냈을까. 어서 빨리 만나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