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현의 얼굴 - 그의 카메라가 담는 사람, 표정 그리고 마음들
조세현 지음 / 앨리스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디지털 카메라가 나오기 전, 필름 카메라가 대세이던 시절에는 셔터 한 번 누르려면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했다. 다 쓴 필름을 사진관에 맡겨서 사진이 나올 때까지는 내가 찍은, 내가 찍힌 사진들을 확인할 방법도 없었고 가끔은 한 통의 필름 중에서 건지는 사진이 반 정도 밖에 되지 않을 때도 있었다. 필름 낭비, 사진 인화비 낭비보다 더 속상한건 사진을 찍었던 소중한 시간을 남길 수 없다는 사실이었다. 그러니 셔터 한 번 누르려면 신중을 기할 수 밖에.
 
디지털 카메라의 등장으로 사진은 우리의 일상이 되어버렸다. 요즘은 사진첩에 넣어두고 가끔 꺼내 보는 추억 되새김용이 아니라 개인블로그나 홈피에 올려서 여러 사람들과 함께 보는 사진들이 많아졌다. 아름다운 풍경도 맛있는 음식도 즐거운 순간들도 모두 사진으로 남겨지고는 한다. 디카와 핸드폰 카메라의 발달로 1인 1카메라의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세상에는 카메라도 넘치고 사진도 넘치고 있다.
 
그렇게 넘치는 사진들 속에서 내 마음을 끄는 사진을 만나는건 즐겁고 행복한 일이다. 사진에 대해서 그리 알고 있지 않은 나지만 가끔은 한 눈에 잡아 끄는 사진을 만날 때가 있다. 어쩐지 내게 말을 건네는 듯한 사진. 수많은 이야기를 말없이 하고 있는 듯한 사진. 보고만 있어도 웃음이, 눈물이 나는 사진. 한없이 마음이 따뜻해지는 사진. 힘든 내게 위안을 주는 사진.... 그런 사진은 정말 곁에 두고 꺼내보고 싶어진다.
 
사진작가 조세현. 사진에 대해 문외한인 내게도 익숙한 이름이었다. 방송을 통해서 많이 들었던 사진작가였고 유명한 연예인들의 사진을 많이 찍는 잘나가는 사진작가라고 알고 있었다. 그런 사람의 사진을 책으로 볼 수 있다는 기대로 이 책을 집어 들었다. 어쩌면 엄청나게 세련되고 엄청나게 멋진 사진들이 들어있으리라 기대했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책 속에는 세련된 사람들도, 멋진 풍경도 담겨있지 않다. 그저 소박한 사람들의 얼굴만이 가득히 담겨있을 뿐이다. 그래서 내가 실망했냐면 그렇지 않다. 소박한 사람들의 수줍게 웃는 얼굴을 보고 있으니 내 마음까지 조금은 깨끗해지는것 같아서, 내가 예쁘게 나오려나 하는 조바심도 없이 카메라 렌즈를 가만히 응시하는 사람들의 얼굴이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주어서 좋기만 했다.
 
아직은 때묻지 않은 순수함을 간직한 사람들이 잔뜩 담겨있는 <조세현의 얼굴>은 내게 선물같은 책이었다. 예쁘지 않은 내모습이 찍히는게 싫어서 카메라를 피하기만 하는 내게 '아름다움이란 이런것'이라고 충고하는 듯한 예쁜 얼굴들을 만날 수 있던 책. 만들어진 아름다운 모습만 쫓는 내게 소탈하고 깨끗한 마음이 아름다운 얼굴을 만드는거란걸 다시 한번 깨닫게 해준 고마운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