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노스케 이야기 오늘의 일본문학 7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시다 슈이치의 책을 꽤 많이 읽었다. 읽는동안 즐거웠고 그의 다른 책 출간 소식이 들려오면 반가워 하는 작가임에 틀림없지만 내게는 일본소설 특유의 밋밋함이 느껴지는 작가였다. 맵고 짜고 양념이 강한 우리 음식과는 다른 일본음식의 밍밍함처럼 일본소설도 내게는 밍밍한 맛이었고 요시다 슈이치도 그런 느낌의 일본작가였다. 그 밍밍함이 나름의 매력이긴 하지만.
 
이 책도 그런 느낌일거라는 짐작으로 읽기 시작했는데 뭔가 달랐다. 처음부터 마음을 확 잡아끄는 요노스케의 이야기에서 눈을 뗄 수가 없었다. 일본 미스터리를 읽을때 느끼는 그런 강한 이끌림이었다. 그동안 몇 편 만나봤던 요시다 슈이치의 청춘소설들과는 비슷한듯 하면서도 다른 느낌이었다. 그동안의 그의 책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면서 쿨하면서 쓸쓸한 분위기였다면 <요노스케 이야기>는 유쾌하고 엉뚱하고 따뜻하다. 조금은 슬픈 결말일수도 있지만 그 결말마저 '요노스케 답다'라고 결론짓게 된다.
 
'요시다 슈이치의 청춘소설'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청춘'들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대학진학을 위해 처음으로 도쿄에서 자취를 하게되는 요노스케와 대학시절 만나게되는 친구들의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그 사이 사이에 친구들의 현재 이야기가 끼어있어 요노스케의 현재를 짐작하게 해준다. 정말 요노스케답다고 느껴지는 결말까지 요노스케와 그 친구들의 이야기는 잘 만들어진 톱니바퀴처럼 천천히 움직이지만 딱 들어맞아 간다.
 
조금은 엉뚱하고 빈틈투성이인 요노스케의 도쿄 자취생활 1년간 만나는 친구들은 다양하기만 하다. 도쿄에선 이웃집에 누가 사는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를 듣고 상경하지만 이사한 첫날부터 밥을 나눠먹게 되는 이웃집 누나, 대학들어가서 처음 사귀게 되는 친구 구라모치와 유이, 사람을 잘 못 보고 말을 걸어 친구가 되는 가토, 운전면허 학원에서 만난 엉뚱한 아가씨 쇼코... 요노스케를 둘러싼 인물들도 하나같이 생생하게 살아숨쉰다.
 
그들이 회상하는 요노스케는 '요노스케와 만나지 못한 사람이 수없이 많다는 걸 생각하면, 왠지 굉장히 득을 본 것 같은 기분'이 드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을 갖고 있다는건 얼마나 행복한 일인가 생각하다 과연 나는 누군가에게 그런 사람이었을까 하는 생각에 이르게 된다. 그런 사람이 없을거라 생각하니 조금은 아쉽고 조금은 쓸쓸하고... 그리고 많이 반성한다. 이제라도 누군가의 기억속에 요노스케 같은 사람으로 남을 수 있게 애써봐야 하지 않을까.
 
요노스케를 만나는 동안 나의 대학시절을 떠올려봤다. 열심히 놀지도, 열심히 공부하지도, 열심히 사랑하지도 않았던 나의 그 시절은 언제나 아쉬움으로 남아있다. 그런 어정쩡한 대학시절 속에서도 그리운 사람들의 이름이 하나, 둘 떠오른다. 그래도 어쩐지 지금 이 순간은 그 사람들보다 '요노스케'가 더 그립기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