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책쟁이들 - 대한민국 책 고수들의 비범한 독서 편력
임종업 지음 / 청림출판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어릴때부터 책을 좋아하는구나 하는 말을 들었고 나 스스로도 내가 책을 좋아하고 많이 읽는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내가 활동하는 책카페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만나면서 그런 내 생각이 얼마나 착각이었는지 뼈져리게 느끼게 됐다. 그동안 내가 얼마나 깊이 없는 책읽기를 했는지, 얼마나 건성으로 책을 읽었는지, 나의 부족함들을 깨달으면서 진정한 책 고수들 앞에서 나는 존경심에 고개를 숙일수 밖에 없었다.

 

우물 안 개구리처럼 살았던 나는 이 세상에 책을 좋아하는, 아니 책에 미쳐있는 사람들이 이렇게도 많으리라고는 생각해 본적이 없었다. <한국의 책쟁이들>에는 책에 미쳐있는 사람들 중에서도 상위 그룹에 속할 만한 분들이 등장한다. 전재산을 책 구입하는데 써버린 사람, 트럭 몇 대 분량의 책을 대학에 기증한 사람, 책과 맛있게 구운 빵이 어우러지는 진짜 북카페를 운영하는 부부...감탄에 감탄을 하게 만드는 진정한 책쟁이들의 이야기를 읽고 있자니 시간이 어떻게 가는 줄도 모르겠다.

 

희귀한 자료나 고서들이 홀대받는다는 이야기는 내 마음까지 무겁게 만들었다. 그런 책들이 누군가에게 머물지 않고 폐지로 흘러다닌다고 생각하면 정말 아찔하기만 하다. 실제로 수많은 귀한 책들이 그저 폐지 고물로 취급받아 폐기되었을테니 안타까운 일이다. 국가 차원에서 이런 고서들이나 희귀 자료들을 수집하고 보관한다면 좋지 않을까 싶지만 쉽지 않은 일이다.

 

사라져 가는 헌책방들에 대한 안타까운 이야기들도 책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나도 예전에는 헌책방에 종종 들르곤 했는데 인터넷으로 책을 사면서부터는 헌책방에 발길이 뜸해졌고 오랜만에 찾아간 헌책방이 문을 닫아서 아쉬운 발걸음을 돌린적도 있다. 머지않아 동네의 작은 서점이나 헌책방들이 모두 사라지지나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헌책방이 모두 사라지기 전에 가끔은 인터넷 서점이 아니라 헌책방에 찾아가 보물을 건져내는 기쁨을 느껴봐야 겠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직면하게 되는 고민은 '공간'의 문제가 아닐까. 나 또한 가로쌓기도 모자라 결국은 박스에 넣어 쌓아두고 있는 책들이 어마어마하다. 가끔은 내 욕심으로 이렇게 많은 책들을 갖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책정리는 넓은 책장을 마련해서 서재를 꾸민 후에 하자고 미루고만 있다. 온통 책으로 둘러싸인 서재에서 뒹굴고 싶은 내 꿈이 이루어지는 그날이 얼른 오기를... 그래서 내 욕심으로 부여안고 있는 책들을 다른 주인에게로 입양보낼 수 있기를 빌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