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러브 포토 스타일 - 소중한 일상을 즐기는 포토 레시피 73
MOSH Books 글.사진, 정유선 옮김 / 아이콘북스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디지털카메라가 등장하기 전에는 필름이 아깝고 현상료가 아까워서 항상 점잖게 준비된 사진만 찍었었다. 사진관에 필름을 맡겼다가 찾아오기 전에는 어떻게 찍혔는지 알 수가 없으니 사진 한 장을 찍더라도 여기를 봐라, 웃어라, 바짝 붙어 서라, 손을 올려라, 내려라 요구 사항도 많다. 하지만 찍고나서 바로 확인해 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지워버리면 그만인 디카가 등장한 뒤로는 말그대로 막(?) 찍는다. 엉뚱한 표정을 짓기도 하고 자연스러운 모습을 기습 적으로 찍기도 하면서 사진찍기가 쉬워지고 놀이처럼 느껴진다.

 

지금도 필름 카메라만의 느낌 때문에 필름 카메라를 고집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어찌되었건 디카의 등장으로 우리의 일상은 카메라와 아주 많이 가까워진것만은 사실이다. 요즘은 똑딱이라 불리는 작은 디카 뿐만 아니라 전문가용 카메라 같은 DSLR 카메라도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어서 어딜가나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다. 사진을 찍어서 앨범에 보관해 두기만 하는게 아니라 블로그 등에 올려서 여러 사람과 공유하는 즐거움도 디카의 등장과 더불어 생긴 것이다. 이제 카메라는 우리 일상 속에 아주 깊숙히 자리잡고 있고 그만큼 멋진 사진을 찍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나도 그 대열에 합류하고픈 열망에 사로잡혀있다.

 

<아이러브 포토 스타일>은 인기 사진작가들과 인기 블로거들의 사진과 촬영방법, 짧은 인터뷰가 들어있다. 사진이 실리고 그 밑에 그 사진을 찍었던 날씨나 환경, 카메라의 종류, 조리개 수치, 어떤 식으로 촬영했는가가 한 눈에 들어오게 정리되어 있다. '이런 사진은 이렇게 찍어라'하고 상세하게 가르쳐주고 있다. 사진과 설명들을 풍경, 소중한 사람, 요리와 과자, 잡화, 애완동물이라는 테마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고 사진을 어떻게 찍으면 귀엽고 예쁘고 멋진 사진을 얻을 수 있는지 간단한 팁도 들어있어 유용하다.

 

다양한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 소개되어 카메라 종류에 따라 다른 느낌이 나는 사진을 확인 할 수 있어서 아주 좋았다. 필름카메라, 디지털카메라, 폴라로이드, 토이카메라 등 카메라마다 저마다의 다른 분위기를 낸다. 어떤 카메라가 좋다 나쁘다가 아니라 각자의 매력을 가졌다는걸 알 수 있었다. 또 카메라 렌즈에 따른 사진들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아쉬운 점은 나의 부족한 지식이었다. 카메라에 대해, 특히 조리개라던가 ISO, 노출 등에 대해 사전지식이 더 있었더라면 이런 정보들이 귀에 쏙쏙 들어왔을텐데 하는 아쉬움이었다. 이런 정도의 노출에서는 이런 느낌의 사진이 나오는구나 하고 한방에 느낄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

 

왜 나는 멋진 사진을 찍지 못하는걸까. 카메라가 후져서인가. 내 실력이 부족해서인가. 이런저런 생각들은 모두 접어버리고 일단 카메라를 들고 나서봐야겠다. 그동안 나를 가두었던 고정관념을 벗어던지고 색다른 포커스로, 엉뚱하고 독특하고 귀여운 나만의 사진을 찍어보고 싶다. 어쩐지 그게 가능할것만 같은 자신감이 샘 솟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