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쥐
박찬욱 외 지음 / 그책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작이 있는 영화나 영화를 소설화한 작품들을 대할 때면 하게 되는 고민 하나. 영화를 먼저 볼까... 책을 먼저 읽을까... 책을 읽고서 영화를 보고는 실망했던 경우도 있지만 때로는 내가 상상했던 장면들이 눈 앞에 펼쳐지는 놀라움을 느끼는 경우도 있었기에 그 선택은 언제나 어렵다. 그래도 굳이 꼽자면 영화를 먼저 보기 보다는 책을 먼저 보기를 좋아한다. 이번에는 계획에 없이 뜻하지 않게 영화를 보게 되어 영화냐 책이냐 하는 별다른 고민없이 영화를 먼저 보게 되었다.

 

박찬욱의 영화는 그만의 색깔이 강하게 느껴진다. 무언가 마음을 불편하게 만드는 재주가 있는 감독이다. 미리 각오를 하고 영화를 봐서인지 그리 불편하게 느끼지는 않았지만 그만의 색깔은 분명한 영화다. 극장을 나오면서 이런 저런 생각으로 머리가 복잡했었다. 이 장면은 이런 의미였나, 저 장면은 저런 의미였나, 그들은 왜 그런거지... 내가 제대로 이해한건지 어떤건지 얼떨떨한 마음으로 집에 돌아왔었는데 책을 읽으니 영화를 좀 더 이해 할 수 있게되었다. 등장인물들의 디테일한 감정도 더 잘 느낄 수 있고 왜 그래야만 하는지도 좀 더 설득력있게 다가온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 목숨을 바쳐 연구소의 실험에 참여하지만 수혈받은 피로 인해 뱀파이어가 되어버린 신부 상현. 그동안 억눌렸던 그의 욕망이 그를 사로잡고 만다. 한 여자를 사랑하게 되고 그녀를 위해 살인까지 하게 되지만 그들에게 남은 건 행복이 아니다. 죄책감과 후회에 사로잡힌 그들은 서로의 마음을 할퀴고 그녀는 상현에 의해서 뱀파이어가 된다. 하지만 그녀는 상현과는 달리 피를 위해 살인을 서슴지 않게되고 곁에서 보고있는 상현은 깊은 고뇌에 빠지게 된다.

 

"이러다 우리 둘 다 지옥가요..." 상현의 목소리가 들리는것 같다.

상현과 태주는 정말 지옥에 갔을까.

그렇다면 강우와 강우의 엄마는 천국에 가는걸까.

과연 어느 것이 선이고 어느 것이 악일까.

또 그건 누가 판단하는 걸까.

 

끊임없는 물음들이 머리에 맴돈다. 상현이 믿고 따랐던 노신부님도 멀었던 눈을 뜨고싶어 상현에게 피를 나누어주길 간청하는 장면은 많은 물음을 던져준다. 그 누구도 선함과 악함에 있어서 자신할 수 없다. 나 스스로는 선하다 믿고싶지만 어떤 상황에 처해보지 않고서는 자신할 수 없다. 그저 나의 악함이 드러날 일이 없었을 뿐인지도....

 

책을 읽는 내내 송강호의 음성이, 김해숙의 광기어린 눈이 책 속의 인물들과 자꾸만 오버랩된다. 상현이 상현으로 보이지 않고 송강호로 보이고 태주가 김옥빈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 김옥빈의 연기가 그리 마음에 들지 않아서 그런지 태주에게는 몰입이 잘 되지 않았다. 그저 영화의 한 장면을 떠올리면 됐으니 장면을 머릿 속으로 그려내기는 쉬웠지만 그만큼 소설을 내것으로 만드는 재미는 반감될 수 밖에 없었다. 내 마음대로 상상의 나래를 펴는게 소설을 읽는 맛인데 자꾸만 영화가 책 속으로 끼어들고 만다. 책을 먼저 봤으면 좋았을걸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책을 다 읽고 나니 내가 놓쳤던 부분들을 확인하고 싶어진다. DVD가 나오면 꼭 한 번 다시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