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의 사생활
이응준 지음 / 민음사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초등학교에서도 배우는지 모르겠지만 내가 초등학교에 다닐때만 해도 음악 교과서에 '우리의 소원은 통일~ 꿈에도 소원은 통일~' 하는 노래가 실려 있어서 부르곤 했었다. 그냥 무의식적으로 그 노랫말처럼 당연히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고 '꿈에도 소원은 통일' 이었다. 하지만 머리가 커가면서 통일이란 것이 그렇게 쉬운것도 아니고 무조건 행복의 길이 열리는 것도 아니란걸 조금씩 알게 됐다.

 

통일된 대한민국. 좀처럼 상상하기가 어렵다. 요즘처럼 남북의 화해모드가 깨지고 관계가 경색되어 있으니 더더욱 멀게만 느껴진다.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본다. 통일이 된다면....?

서로 군사적인 대치를 하지 않을테니 일단 국방비가 줄어들지 않을까. 외국에서 보는 대한민국의 전쟁발발 위험도 현저히 낮아질테니 투자도 활성화 될테고... 하지만 그런 핑크빛 미래만 있지는 않을것이다.

 

남한이 북한보다 경제력이 낫다는 판단으로 북한 사람들이 남한으로 많이 이주해 올것이고 그러다 보면 크고 작은 분쟁들도 많이 생길것이다. 점점 많아지고 있는 새터민들을 보는 시선을 생각하면 남북한 주민들이 거리낌 없이 자연스럽게 어울리는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거다. 또, 만일 흡수 통일을 하게 된다면 북한 지배계급의 와해는 피할 수 없을테고 그로 인한 반발심리도 적지 않을거다. 그 모든 문제들을 어떻게 최소화 할 수 있을지가 우리의 숙제가 아닐까.

 

<국가의 사생활>에서 가능성이 있는 통일 대한민국의 미래 모습들 중 한가지를 보여주고 있다. 암울하고 총기류가 넘치는 무법천지에 범죄와 파멸이 난무하는 2016년 통일 대한민국. 책을 읽으면서 만나는 대한민국의 미래 모습은 내 마음을 답답하고 우울하게 만들었다. 홍콩 느와르 영화처럼 우울하고 칙칙한 대한민국의 모습이 내 마음도 우울하게 만든다.

 

인민군 출신 조직 폭력단 '대동강'의 2인자 리강은 자신이 평양에 다녀온 사이에 조직원 림병모가 살해당한 것에 의문을 품고 사건을 은밀하게 조사하기 시작한다. '대동강'이 자리잡고 있는 광복빌딩에는 고위관료들을 접대하는 고급술집 '은좌'와 지하에는 고문과 살인, 사체처리가 이루어지는 공간이 자리잡고 있다. 그야말로 조폭의 복합건물이라 하겠다. 리강이 사건을 파헤칠수록 뜻밖의 사실이 드러나고 '대동강'은 파국으로 치닫게 된다.

 

이 책이 보여주는 통일 대한민국의 미래가 정말 현실이 될까. 전부 맞지는 않을지라도 일부분은 현실화 될수도 있겠다 싶다. 여전히 부패한 정치인들은 야합할것이고, 부패한 경찰들은 폭력단과 연계할 것이고, 부동산이라면 혈안이 되는 투기꾼들은 북한으로 몰려갈 것이다. 하지만 언제가 될지 모르는 통일 대한민국을 위해 조금씩이라도 준비를 한다면 그 충격과 문제들을 완충할 수 있지 않을까. 작가가 하고팠던 이야기가 무언지 정확히 모르겠지만 내게는 통일 후 대한민국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통일이 두려운 일이 되지 않기만을 빌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