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의 불편한 진실 - 환상에 사로잡힌
박제원 지음 / EBS BOOKS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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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한국 교육에 이상한 바람이 불었다.

바로 주입식 교육의 폐해를 주장하면서

지식을 기억하는 것 자체를 말못할 악으로 규정하는

분위기이다.

하지만 모든 발전은 지식의 축적에서 일어났다.

예를 들어보자.

더하기 빼기 라는 개념이 없이

곱하기, 나누기가 성립될 수 있을까?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없이

루트가 성립될 수 있을까?

우리가 생각하기에 너무나도 기초적이고

수준 낮은 지식이라 할지라도

모든 지식의 발전은 낮은 단계의 지식이

축적되고 융합되어 일어난다.

머릿속에 지식이 없이 어떻게

지식들이 모여 새로운 지식으로 융합될 수 있을까.

인공지능이 아무리 인간을 바둑으로 이겨도

절대 인간의 뇌를 완전히 대체할 수 없다.

쉽게 말해 노가다 수준의 일을 대신 해 줄 뿐이다.

인공지능은 스스로 문제를 제시할 수 없다.

그리고 그 문제를 스스로 문제라고 인식할 수 없다.

최근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상당히 떨어졌다.

많은 의견들이 있다.

스마트폰 등으로 읽고싶은 부분만 읽고

스킵해버리는 데 습관이 들어서라는 주장도 있고

책 자체를 보지 않기 때문에 읽기 능력이

떨어졌다는 주장도 있다.

그 원인을 정확히 규정할 수는 없지만

국내 교육계 나름대로 더 발전된 교육방식을

도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결과가

나온다는 것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아무 생각없이 받아들이고 있던

한국의 교육방식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출판사의 도서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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