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경제 무엇이 문제일까? - 스마트폰 앱이 쏘아 올린 공유경제, 시장을 독점하다!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10
한세희 지음 / 동아엠앤비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랫폼경제 장단점 파헤치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플랫폼 경제 무엇이 문제일까? - 스마트폰 앱이 쏘아 올린 공유경제, 시장을 독점하다!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10
한세희 지음 / 동아엠앤비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플랫폼경제는 우리 삶에

너무나도 깊숙이 들어왔다.

배달어플은 식당과 손님을 연결해주고,

쿠팡은 판매자와 소비자들 연결해준다.

그런데 문제점도 만만치 않다.

우리가 배달어플이 없으면

음식배달을 못 시켜먹을까?

예전에는 지금보다 조금 불편했어도

식당에 전화주문으로 배달시켰었다.

배달음식을 먹고자 한다면

어떻게든 시켜 먹었다.

하지만 지금은? 배달의 민족이나

쿠팡이츠 같은 배달어플 회사들은

식당을 단 한 곳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리고 배달오토바이 단 한 대도 없다.

하지만 식당과 손님 사이에서

플랫폼 이용수수료를 만만치 않게

받아가고 있다.

물론 명분은 충분하다.

소비자들에게 더 편하게 식당을

검색할 수 있게 해주고,

식당에게는 더 쉽게 식당음식을 이용할

소비자를 찾아주고.

하지만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한다.

플랫폼에 너무 의존하게 되면

그들이 서민의 생사를 좌우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플랫폼에 익숙해져버린 모두가 된 뒤에

플랫폼이용 수수료를 확 올려버린다면?

어쩔 수 없이 식당사장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수수료경쟁을 해야 한다.

다른 식당보다 우리집 식당에 주문률을

더 높이려면, 식당 사장님이 대신

일정부분의 배달료를 지불하면서까지

배달료를 적게 만들어야 소비자 입장에서

지불해야 할 배달료가 줄어들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

카카오택시도 마찬가지다.

카카오는 택시를 단 한대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카카오택시어플로 고객오더를 받는

기사들에게 매월 10만원 가량의 어플이용료를

받고 있다.

카카오택시어플이 없으면 택시를 못 불렀을까?

진지하게 고민해 봐야 한다.

이 책은 플랫폼경제의 장점과 단점을

객관적으로 말해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테이크 오프 - 치열한 온라인 시장에서 마케팅 차별화를 위한 12가지 법칙
이상규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업을 궤도에 올리는 방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테이크 오프 - 치열한 온라인 시장에서 마케팅 차별화를 위한 12가지 법칙
이상규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테이크 오프. 비행기가 오르는 순간이다.

사업도 마찬가지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그 순간이 가장 힘들다.

하지만 한번 테이크오프한 이후

궤도에 오르면 이후에는 사실

저절로 회사가 어느정도 굴러가는

수준까지 이른다.

당연한 말이지만 그 궤도에 오르는 게

정말로 쉽지 않다.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사업의 궤도에

다 오른다면 누가 망하겠는가.

망한다는것은 사실 궤도에서 이탈하는 것이

아니라 궤도에 오르는 과정, 즉

테이크오프도 못한 것이다.

예전에는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페이스북 마케팅은 어떻게 하는 것이냐,

유튜브 영상은 어떻게 올리는 것이냐.

그러나 지금은 시대가 바뀌었다.

저런 것들은 안 하면 바보.

영상의 조회수 올리는 법 등의 강의가

많아지고 있다.

불과 몇년 사이에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 자체가 바뀌어버린 것이다.

이러한 현상들은

코로나 이후에 더욱더 가속화되었다.

대면영업 등이 제한이 생기니

온라인 시장은 더욱더 경쟁이 치열해졌다.

최근 라이브홈쇼핑이 대세다.

핸드폰으로 특정상품을 라이브로 방송하는

개인채널 + 홈쇼핑 느낌이다.

시청자들의 댓글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실시간으로 옷 사이즈를 말하고,

즉석에서 입어보고.

더욱 속도가 붙는 느낌이다.

실시간으로 시청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바로바로 도태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가속도 붙은 세상에서

어떻게 해야 테이크 오프할 수 있는지

말해주고 있다.

많은 도움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위대한 기업의 2030 미래 시나리오 - 향후 10년간 기업의 번영을 결정할 9가지 위대한 전략들
아린담 바타차리아.니콜라우스 랭.짐 헤멀링 지음, 박선령 옮김 / 리더스북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세기 기업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