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만 옳다는 사람과 대화하는 법 - 나르시시스트, 고집불통, 기분파와 얼굴 붉히지 않고 할 말 하는 기술 28
마리테레즈 브라운 지음, 장혜경 옮김 / 갈매나무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책리뷰❤️


[ 자기만 옳다는 사람과 대화 하는 법 ]


💛 저자 - 마리테레즈 브라운
💛 옮김 - 장혜경
💛 출판 - 갈매나무

“나르시시스트, 고집불통, 기분파와”
얼굴 붉히지 않고 할 말 하는 기술 28

📝 우리가 살아가는데 말은 참으로 중요한 언어 수단이다.
말을 주고 받는 대화를 함으로서 상대방과의 의견을 나눌
수 있고 교감을 할 수도 있고 때로는 다투기도 한다.
자기만 옳다고 우기는 사람과 다투는 경우에는 말이
통하지 않아, 속만 타들어가고 답답함은 점점 커져갔다.
서로 감정이 상해 꿍해 있거나 큰다툼으로 이어진
경우들이 많았다. 이 책의 제목을 읽고 딱 나에게 필요하다
생각이 들어 서둘러 펼쳐 보았다.

📔 이 책은 ‘무조건 상대를 굴복시키는 대화‘가 아닌
‘함께 공동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대화’를 소개한다.
저자는 사람의 생각을 바꾸는 데에는 상대방 심리
이해에 바탕을 둔 긍정적인 대화 문화가 오히려 효과적
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같은 눈높이에서 말을 건네고
상대의 가치관을 존중하면 제아무리 고집불통이어도
결국 귀를 연다.


🟡 차 례
1. 대화가 말싸움으로 번지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 설득하겠다는 생각을 내려놓을 때 대화는 시작된다.
2. 불리한 대화에서도 주도권을 가져오는 심리 게임
- ‘너는 나쁘고 내가 맞다’는 금물
3. 소모적인 논쟁에 휘말리지 않는 현명한 대화 기술
- 내가 틀릴 수도 있다 : 도덕적 합리화에서 벗어나기
4. 나의 반론이 먹히지 않았던 사소한 이유
- 믿을 만한 근거가 아닌 믿을 만하게 들리는 근거
5. 무례한말, 무식한말, 비꼬는말에도 흔들리지 않는 법
- 나를 조정하려 드는 사람과 협력하는 대화를 하는 법


📝 차례만 보아도 얼마나 저자가 대화에 진심인지 알려
주고 있지 않은가? 여러가지 예시들과 큰 주제 밑에 딸린
워밍업으로 힌트까지 주고 있다. 이 책은 가방에 넣어
다니고 싶은 책이다. 어떤 상황이 생겼을 때 ‘잠시만요’를
외치며 화장실에서 몰래 펼쳐본 후 대화를 이어 나간다면
그 대화들은 전부 내가 주도 할 수 있을 것만 같은 느낌이
들었다.

📔 가치관 공격은 인신공격이다
가치관이 개입되면 갑자기 고집을 부리고 목소리가
높아지는데에는 이유가 있다. 가치관이 정체성을 부추기기
때문이다. 우리가 정한 목표, 심혀을 기울이는 대형
프로젝트 습관, 각인 등과 똑같이 가치관은 인격의 하나이다.
(중략)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이 논쟁이 가치관 논쟁인지를
알려면 특히 세 가지 지점을 유심히 살피면 된다.

📝 나는 요즘 말하는 NF 감성을 가진 사람이다. 타인의
말에 크게 상처를 받는 타입이다. 특히 나를 무시하거나,
내가 잘못됐다고 지적하는 것에 대한 것을 못 참는 편이다.
책을 읽고나니 이유를 알게 되었다. ‘가치관 공격’을
받았기 때문이었다. “가치관 공격은 인신공격이다”라는
저자의 말에 크게 동감이 되었다.

📔 물러서지 않으면서도 품격을 잃지 않는 현명한
대화의 기술
- 고집쟁이는 생각보다 멍청하지 않다
✔️’터치 턴 토크‘로 고집을 누그러뜨린다
- 나의 반론이 먹히지 않았던 사소한 이유
✔️ 주제, 논리, 결론 순으로 말하라
- 주제가 아닌 말투를 지적할 때 빠져나오려면
✔️ 논점을 흐릴 때는 맥락으로 대응한다
- 뭔가 느낌이 이상하고 압박감이 들 때
✔️ 상대의 가치 프레임에 말려들지 않으려면

💛 정곡을 찌르는 말이 공격적일 필요는 없다.

👍 대화에서 주도권을 가져오고 싶은 사람
👍진정한 사람의 마음을 얻는 기술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이 서평은 미니(@mini_flix_b )님과
칼리(@kali_suzie_jin )님이
모집한 서평단에 선정되어
갈매나무(@galmaenamu.pub )출판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을 읽을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상 #기록 #서평단 #책리뷰 #자기만옳다는사람과대화하는법 #마리테레즈브라운 #갈매나무 #대화하는법 #말하는기술 #마음을얻는기술 #협찬 #도서제공 #적극추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꾸글링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