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오래된 인생 수업
존 러벅 지음, 박일귀 옮김 / 문예춘추사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년 동안 전 세계를 감동시킨 명저

📣영국의 지성 존버럭의 삶의 지침서

과연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하게 잘 사는 것일까?
이 책은 바로 이 질문에 대한 매우 지적이고도 실용적인 답을 일러준다.
19세기 영국의 지성이 인류의 지혜를 모아서 들려주는데, 그의 인생 수업은 고루하기는커녕 오리려 생생한 처방으로 우리들 가슴에 정확히 겨냥한다.

🔖78P
시간은 하늘이 주는 신성한 선물이다. 하루하루는 작은 인생이다. 이 세상에서 누리는 특권을 생각해보라! 우리가 원하면 도서관에서 세상의 모든 책을 볼 수 있다.
박물관에 가면 이전 세대의 아름다운 작품을 만날 수 있고, 미술관에 가면 살아 있는 화가들의 위대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100P
가정은 삶의 든든한 피난처
가정은 세상의 풍파와 위험을 막아주는 든든한 피난처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가정을 다른 사람이 보기에 그럴듯하게 꾸미는 데 만족하지 말고, 가정의 모든 구성원이 진정으로 편안하고 즐겁게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우리의 삶이 힘들고 고통스러워도, 바깥세상이 아무리 춥고 황량래도, 환한 미소와 따뜻한 마음이 있는 집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얼마나 기쁘고 행복하겠는가.

아주 오래된 인생 수업을 읽으며 시간에대한 부분이나 학문, 교육, 욕망, 부 다양한 부분들도 중요하게 다가왔지만 가정에 대하여 서술해놓은 문장들이 참 좋았습니다.

요즘 티비에서 한 여자분이 하루를 지치게 보내고 터덜터덜 집으로 향하는데 집의 문을 여는 순간 아이가 뛰어나와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르는 홍보물이 있습니다.

그 영상이 눈에 들어와 따뜻하다고 느꼈는데 이 책을 읽으며 8장 가정의 기쁨을 읽으며 문득 그 영상이 터올랐습니다.

돌아갈 수 있는 집이 있다는것, 나를 반겨주고 나를 기다려주는 누군가가 있다는것은 생각만해도 마음이 따뜻해지고 마음이 행복으로 충만해짐을 느꼈습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책들이 내가 손만 뻣으면 닿는곳에 있고 알고자하면 지식은 항상 가까이에 있다.

그런 세상속에서 인생을 조금 더 진지하게 아름답게 살고싶다면 내가 원하는 좋은 책을 찾아 읽어야한다.

아주 오래된 인생 수업은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혜들이 한가득 담겨있는 유익한 책입니다.
삶을 조금 더 아름답고 행복하게 살고싶다면 한권정도 꼭 이런 책을 읽어보기를 권하고싶다.

이 책은 문예춘추사에서 지원받아 유익하게 읽고 진솔하게 서평을 올렸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