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히스토리 4 : 태양계를 구성하는 것은 무엇일까? - 태양계의 구성원들, 우주.생명.인류 문명, 그 모든 것의 역사 빅 히스토리 Big History 4
김효진.노효진 지음, 송동근 그림 / 와이스쿨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빅히스토리 4
작가
김효진, 노효진
출판
와이스쿨
발매
2014.08.25

빅히스토리 4번째 이야기 태양계를 구성하는것은 무엇일까? 라는 주제로 진행이 됩니다

과천과학관의 천문 토크쇼를 자주 가고 있는 저의 가족에게는 고마운 책이랍니다

천문 토크쇼를 좋아하는 두 아이들의 돌발 질문에 즉흥 답변을 하려면 열심히 책을 읽어나야 하는 숙제가 있기 때문에요 ㅎㅎ

 

태양계의 행성은 행성의 특징에 따라 각각 지구형 행성,목성형 행성으로 부릅니다

수금지화목토천해.... 8개의 행성이름을 노래로 열심히 아이들에게 불려주었는데 이제는 이책의 자세한 설명으로 행성의 구조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75년간 행성으로 불리던 명왕성은 처음 발견 당시 화성만큼 크다고 생각했고 그 덕분에 9번째 행성으로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2006년 국제천문연맹 총회때 행성의 정의가 정립되면서 태양계의 행성에서 제외되었다고 하는데 행성으로 인정받고 사라지기까지 우여곡절이 많았던 왜소행성이 되었습니다

명왕성은 미국이 발견한 최초이자 유일한 행성이고 명왕성에 사라진 사건도 미국이라는 점에서 놀라움이 켰답니다. 국제천문연맹총회때 결정에 반대하는 천문학자들의 수가 적지 않기대문에 논쟁의 불이 다시 들어올 수 있다는 사실까지요 ....

 

지구형 행성으로는 암석이 주성분인 딱딱한 행성이고 목성형 행성은 기체성분으로 이루어져 크기는 크지만 밀도가 낮은 특성을 지닙니다

이 행성들 중 유일하게 지구만이 표면에 물로 이루어진 바다를 가지고 있습니다

행성의 표면 성분이 중요한 이유는 생명의 존재에 큰 영향이 미치기 때문입니다

우리 지구가 먼 미래 이주 할 행성을 찾아야 하는데 든든히 발을 디딜 표면이 없는 기체행성이라면 좀 문제가 되겠죠 ㅎㅎ  

천왕성과 해왕성은 구성 성분 중 얼음과 물,메탄의 혼합물이 상당량을 가지고 있어 수소 헬륨이 구성성분의 대부분이 목성,토성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거대얼음으로 분류하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목성형 행성들의 공통된특징은 모두 고리를 갖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럼 태양계의 행성들의 이름이 그리스.로마신화에서 유래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대 그리스.로마에서는 신이란 존재를 철저히 숭배하였기 때문이랍니다

하지만 지금은 별,별자리,위성,행성이 많은 근대에는 고전문학으로 들려 미란다,아리엘,움브리엘,티타니아등 셰익스피어의 희곡과  알렉산더의 시에 나오는 주인공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 발견한 소행성중에는 허준,장영실 같은 위인의 이름이 붙은 소행성도 있고 애견이름도 있다고 하니 재미있는 이야기이죠?

만약 우리의 아이들이 소행성을 찾는다면 어떤 이름을 짓고 싶은지 물어보세요..저의 아이들과 같이 이야기 하면서 물어보니 본인들이 재미있게 읽은책을 말합니다

타라덩컨,고양이전사 , csi ...

 

이 책이 보기 보다는 읽어보시면 재미있다는 생각이 드실거예요

 책을 덮고 기억에 남는 거라면 금성도 처음에는 지구와 비슷했지만 수십억년이 지나면서 두 행성의 운명이 완전히 달라지지 않았을가? 란 대목과  운석이 이슈가 되면서 지구의 생명체가 운석이나 혜성에 의해  운반되어 온것이 아닐까? 라는 대목입니다

그리고 사진이라는 많은것이 떠오르지만 영화 투모로으의 설정과 비슷한 한파로 얼어붙은 시카고의 모습이였습니다

기상이변으로  예측이 어려운 미래에  행성의 온난화로 금성처럼 뜨거운 황무지로 변화던지 얼음행성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 ............. 

 먼 미래는 아무도 모르는 세상이니까요 ..

아이들과 함께 계속 읽어나갈 책중에 하나입니다

아이들에게는 먼저 이야기를 해주고 그 부분을 같이 읽어주는 방법으로 하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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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홉살 사장님 - 경제습관 편 저학년을 위한 좋은 습관 기르기 4
서지원 지음, 시은경 그림 / 예림당 / 2012년 1월
평점 :
품절


아이들에게 벼룩시장에서 물건을 사고 파는 직접적인 경제활동의 경험을

부모님과 함께 하는 것을 보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릴때는 다른 무엇보다 경험을 우선 인듯한데 그런 좋은 경험을 하는것이

선듯 계획이 잡혀지지 않네요

이책을 읽으면서 내용이 재미있고 그림이 아이들에 눈높이로 재미있게 그려져 있어서 쉽게 읽을수 있는 것이 장점인듯 합니다

간접적으로나마 느낄수 있는 경제개념과 습관을 정다빈이란 주인공과

함께 배워 나갑니다

아이들은 읽으면서 학급에서 찾지 않고 남아 도는 떠돌이 지우개들과 다른 학용품들

그리고 절약에 대해 무관심이 되어 버린 교실에 풍경을 떠오르는지 연속 맞어를 중얼거리며 재미있게 읽어 나갑니다

 

저학년을 위한 좋은 습관 기르기 4편 아홉살 사장님

아홉살 사장님 정다빈은 주위의 아이들은

학용품과 불량식물으로 아이들에게 온갖 선심을 다 씁니다

심지어는 엄마가 주신 피아노학원비까지 폼생폼사로 써버리고 마는데요

집에서 쫓겨난 다빈이 앞에 나타난 거렁뱅이 할아버지는

사실 이웃을 도우며 사랑을 실천하시는 커다란 가슴을 가지고 계신

회장님이셨네요~~~

심각한 낭비쟁비 다빈이가 왕짠돌사장님이 되기 까지의 이야기 우리아이들에게 정말로 필요한 교훈입니다

첫장부터 시작되는 가족들과 함께 하는 마트에서의 물건 구매서 부터

아이들의 절약습관에 가장 영향력이 미치는 부모님도 같이 읽으시면

좋을 듯하고요 ^^

 

가장 중요한 습관 형성이 되는 저학년때에 좋은 교훈이 담긴 저학년을 위한 좋은 습관 기르기편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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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르르 뜨겁게 타오르는 불 야무진 과학씨 10
성혜숙 지음, 주순교 그림, 최병순 감수 / 웅진주니어 / 201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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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책을 고르는 기준은 아이의 눈높이에서 읽을수 있는지,

아이들이 어느 정도는 즐겁게 읽을수 있는지.

그리고 아이들을 위한 어렵지 않은 실험할수 있는 내용이 적절하게 들어 있는지 확인을 하고 아이들에게 보여준답니다

이번에 주제는 6학년 2학기 4. 연소와 소화라는 단원에서 나오는 내용이라서 더 알차고 재미있기를 기대했지요

귀여운 캐릭터 화르륵과 함께 하는

야무진 과학씨 10 화르르 뜨겁게 타오르는 불

항상 책을 보다가 느끼는 점은 (특히 과학책) 생활속에서 아무런 생각없이 접했던 부분을 과학적으로 다 이유가 있고 설명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책에서 아이들과 책을 보다가 고개가 끄덕여진 부분

불꽃은 왜 뾰족한 모양을 하고 있을까?

그질문에 대해서 아이들이 물어보았다면 글쎄 하고 그냥 넘어갈질문이였는데 이책을 보니 당연히 여기는 태도가 아이들의 창의성을 잃어가고 있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뾰쪽한 이유는 열에 의해 뜨거워진 공기나 물은 위로 올라가고, 차가운 공기나 물은 아래로 내려오면서 열을 고르게 전달하는 대류현상때문이라고 하네요

대류에 의한 공기의 흐름이 불꽃의 모양을 만드는것

언제나 대류가 일어나고 있는 지구에서는 불꽃모양이 항상 꽃봉우리 모양이 된다는 사실

큰아이는 책을 보다가 재미있는 부분을 발견하고 문제를 내는데요

우주선이나 인공위성에서 촛불을 켜면 어떻게 될까요?

중력이 없는 공간에서는 불꽃모양이 공모양이 된답니다

산소가 없으니 금새 꺼지지겠지만 공모양이 된다는것

무중력을 경험할수 있다면 제일 먼저 가벼히 실험해보고 싶은 한가지가 되었습니다

그냥 넘길수 있었던 불에 대한 것들이 화르륵과 함께 하니 그렇구나~라는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감자와 표백제가 만나면 산소가 만들어져 희미하게 꺼져 가던 향불이 밝은 빛을 내면서 활활타오르는 실험이 예정이였는데 ....

시간이 없다보니 아이들과 하기에 가장 쉬운것으로선택했습니다

큰아이가 맨 첫장으로 보았던것이 촛불의 모양에 관한것이기도 했구요 ^^

 

가장 간단한 실험을 아이들과 함께 해 봅니다

가장 이해가 쉬운 불꽃의 모양은 중력에 의한것이고 가장 뜨거운 부분을 아이들과 함께 나무젓가락을 이용해서 온도를 알아봅니다

아이들과 함께 하다보니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이 이것저것 해보자하여 다 사진을 올리지 못하고 있는 사진만 올리게 되었네요

불꽃의 가운데 부분에 넣었던 나무젓가락과

불꽃의 안쪽 심지에 넣었던 나무젓가락과

확실히 차이가 나는것이 보입니다

어두운 방에 촛불을 켜놓고 하다보니 아이들과 색다른 재미가 있었지요~~

그 다음으로 가스레인지의 불꽃색깔과 촛불의 불꽃색깔이 다른 이유도 알아봅니다

평소 보아만 왔던 가스레인지의 속모양과 구멍을 통해 가스와 함께 산소가 공급되기 때문에 온도가 높아진다는 사실을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지금은 다 이해가 안되고 신기한 실험이았겠지만 이 실험으로 아이들의 호기심이 더 켜나아가는 느낌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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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미경 속 작은 세상의 비밀 - 초등학생을 위한 현미경 사용 안내서
김종문 글.사진, 임혜경 그림, 이신영 세밀화 / 예림당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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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아이들과 생태수업이 끝나고 강의 하시던 분이 저의 아이들에게만 주신 선물이 있었답니다

그때는 명칭을 잘모르고 확대기라고 만 불러 왔는데 그작은 것이 얼마나 많은 도움을

주었지 어디를 갈때나 아이들의 필수품이 되어서 관찰도구로 기특한 효자노릇을 했답니다

지금 이책을 보니 루빼라는 명칭의 도구였는데 보면 볼수록 다양한 생명의 신비한을 자세히

볼수 있는 사진이 실려 있어서 현미경를 사야 할듯 합니다

아이들도 너무 원하지만 엄마가 너무 갖고 싶어하니 옆에서 보는 아이들 아빠가 선물로

점을 찍으신듯 합니다

이 책은 예림당의 why? 명성 그대로 책의 이야기에 쏙 빠져 버린만한 매력적인 책이랍니다

현미경속의 작은세상의 비밀을 쓰신 저자분은 오랫동안 과학탐구반을 운영하신분으로

저의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중에서 <농게의 모험><꽃게야 너는 어떻게 자라니?>를 쓰신 분이랍니다

이책은 제1장에서는 현미경의 배경지식과 2장에서는 현미경의 실험.관찰법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현미경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자세한 활용법을 없으신분들은 다양한 세포관찰 사진이 있어서 어린 아이들도 쉽게 접할수 있는 책이 될듯합니다

표지에는 초등학생을 위한현미경 사용 안내서라는 부주제로 나와 있는데

현미경의 사용 안내서가 전부가 아니랍니다

책속에는 우리가 모르는 작은 세상의 비밀이 실려있답니다

과학을 좋아하는 아들이 몇칠동안 학교가방에 넣고 다니는지라 아이가 잘때

조금씩 조금씩 읽어보았는데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는 멋진선물이 될것 같습니다

이책을 보니 현미경이 없이도 관심과 창의적인 상식이 있다면 물체를 확대할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페트병과 물방울로 만들수 있는 돋보기.

현미경이 없이도 원리대로 돋보기두개를 배열해서 만들수 있는 간이현미경

 

  

다른 과목도 그러하지만 과학이라는 과목은 스스로가 관심을 가지고 관찰할수 있는 길을 열어 줄수 있는책,그리고 무한한 호기심을 이끌어 낼수 있는 책이 가장 좋은 책이라고 느껴집니다

얇게 잘라주어야 하는 마이크롬 대신에 주변에서 구할수 있는 재료로 만들수 있는 간이 마이크로톰 간이 마이크로콤으로 직접 관찰해 보는 동백나무 잎과 양파뿌리,구강세포의 관찰,달걀관찰 씨앗관찰등 우 가 모르고 있던 생물세포에 대한 사진만으로도 무척 도움이 되는 책이였답니다

관찰이 끝나고 나면 정리할수 있는 관찰 일지 소개와 함께 현미경 사진대회 ,현미경 체험학습장 탐구발표대회 관련 자료까지 꼼꼼히 수록이 되어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올 겨울 방학때 체험계획중에 하나였던 현미경체험학습장을 더불어 알게 되었답니다

 

흙속에서도 연못물에서도 작은 미생물들 살고 있다는 재미있는 이야기

아이들에게 무한한 호기심과 탐구정신을 주는 책

아이들에게 몰랐던 작은 세상을 열어주는 고마운 과학 이야기였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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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도장 콩콩 : 놀자! 연산의 세계 손도장 콩콩 수학시리즈 2
유대현 지음, 윤나영 그림 / 핵교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수학시리즈 두번째 손도장 콩콩 놀자 연산의 세계 입니다

모든 공부란 놀면서 재미을 느낄때가 가장 학습효과가 극대화 된다고 합니다
다른 공부가 다 그렇치만 특히 수학은 잘 풀릴때의 쾌감 때문에 수학을 좋아하는듯
한데요
수의자리가 커지면서 연산이 점점 어려워져서 연산만 따로 하는 아이들이 무진장
많은 것 같습니다
이책은 머리가 아픈 복잡한 연산이 아니라 재미있는 연산의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의 전부를 이해하려는 것 보다 재미있게 연산의 관한 이야기거리를 아이들과
함께 즐겨 나간다면 연산이라는 단어가 흥미가 있어 질듯 합니다

연산을 공부하면서 가장 많이 보는 사칙연산의 기호는 어떻게 생겨났는지?
생각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제 주위에는 아무도 이런 문제 대한 답과 질문은 들은적이 없었는데요
그래서 인지 기호의 탄생부분이 참 재미있었습니다
라틴어 et에서 시작된 +
적다는 의미의 'minus'의 첫글자를 따서 만든 m 이 수학자 비트만이 -만 따서 쓰게 되면서
생겨났다고 합니다
십자가를 보고 만들어졌다는 설의 +. 글자와 함께 쓰였던 ÷,걸려 넘어진 목재에서 탄생한 =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이야기입니다

고대인들이 쓰던 곱셈법과 연산법의 특이한 방법이 좀 익숙치 않아 복잡해 보이나

기존에 했던 방식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의 연산이 또다른 재미를 느낄수 있었답니다


뉴기니 파퓨아족의 신체의 수라고 합니다

마당한 도구가 없을경우 신체를 이용한 계산을 하였다 합니다
우리는 이 숫자기호를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아이들과 상의 중입니다

아이들과 가장 쉽게 할수 있었던 구구단 9단 특별하고 간단한 방법
9단은 가장 늦게 외우는데 이 법칙을 사용하면 금새 익힐듯 합니다


옛날의 연산은 어떠 할까요?
고대이집트의 수를 나타내는 방법이 조금 틀립니다
왼쪽 방향에서 오른쪽으로 쓰는 일반적인 방법인 아닌 오른쪽으로 해당상형문자를 쓰면
된다고 합니다
다양한 수의 세계~ 3편은 평면도형의 세계라는 주제로 배울수 있답니다
무슨 내용으로 재미와 흥미를 줄지 정말 궁금한 시리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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