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본주의 편의점 3 : 소비와 마케팅 ㅣ 자본주의 편의점 3
정지은.이효선 지음, 김미연 그림, 이성환 감수 / 가나출판사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정지은 작가가 알려주는 진짜 돈 공부!
어린이들은 꼭 알아야할 이야기
자본주의 편의점1편을 접한지 얼마되지 않은 거 같은데 벌써 3편이 나왔네요. 경제라는 어려운 내용을 쉽게 풀어 써주셔서 그런지 비문학임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좋아하는 책중 하나가 되었네요.
1,2,편에서는 화폐와 은행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었다면 이번 3편에서는 소비와 마케팅이라는 어려운 내용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유튜브를 접목해 더욱 재미있게 만들었더라구요.
특히 가상체험이기에 아이가 대리만족하기도 하고, 잊을만하면 나타나는 번쩍번쩍 편의점의 다양한 물건들과 편의점 할아버지와 함께하는 체험들!
무엇하나 놓칠 수 없죠?
이번 3편에서 금리와 이득은 어떤 체험을 하게 될까요?
아직, 1,2편을 접하지 못한 예비 어린이 독자에게 살짝 귓뜸한다면 금리와 이득은 남매에요. 돈을 좋아하는 남매 이고, 금리는 돈쓰기를, 이득은 돈 모으기를 좋아한답니다.
이번 편에서는 크게 4가지의 이야기로 나뉘는데, 소비란 어떤 것인지, 나는 어떤 소비를 하고 있는 것인지,
그리고 너무 안쓰고 아끼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 마케팅 전략이란 어떤 전략인지 나와있어요.
오늘도 금리와 이득이는 자본주의편의점에 들러요.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칠 순 없죠?
하지만 자본주의 편의점은 방앗간처럼 자주 들릴순 없어요. 맨날 있는 그곳에 있는 편의점이 아니거든요.
뭔가 반짝일때 편의점이 스르륵 나타난다면 바로 들어야하거든요!!!
금리는 요즈음 한창 유튜브를 개설하고 라이브 방송에 재미를 들렸는데.. 구독자는 두둥 1명..
그래도 한명이 어디인가 하며 신나게 방송하지만 알고보니 동생 이득이었어요.
둘은 티격대다가 편의점에 들려 별사탕을 사먹고 낯선 곳으로 떨어지게 되요.

그곳은 유튜브 월드란 곳인데요.
이곳에서 금리와 이득은 과소비에 대해, 한정판에 대해 다양한 소비 용어를 몸소체험하며,
영수증 월드까지 떨어져서 금리는 과소비에 대해, 값지못할 빚에 대해 후회하게 됩니다.
아이들의 주 수입은 용돈이죠.
매주, 매월 받는 용돈은 한정되어 있지만, 사고싶은 것, 갖고 싶은 것, 먹고싶은 것은 엄청 많은 아이들,
어떻게 용돈을 사용해야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 과소비를 막을지, 충동구매는 하지 않는지 생각해볼 수 있어요.
그리고 이렇게 받은 용돈을 아직 다음 용돈 받을 날짜가 한참이나 남았는데도 다 썼다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이런 상황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그런데 우리는 왜 과소비를 할까요?
필요없는 물건임에도 자꾸 손이 가는 이유는? 사고 싶은 이유는??
바로 마케팅 전략때문이죠.

내가 사고 싶은 물건이 내가 sns를 구경하다가 sns 광고에 뜬걸 본적이 있나요?
저는 아주 많아서 깜짝깜짝 놀라기도 하는데요.... 그 이유는, 내가 검색한 단어, 글들이 모두 기록되기 때문이에요.
(조심하세요...
내가 휴대폰으로 하는 모든 일들이... 기록되고 있어요. 하하하)
그렇기에 맞춤형 광고가 뜨는 거에요. 알고리즘 마케팅이라고 해요.
다양한 앱에서 이런 광고 및 마케팅이 행해지기에 우리가 과소비를 하겠죠..??? ㅜ.ㅜ
이렇게 3권에서는 소비와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고 연관관계까지 금리와 이득이의 가상체험을 대리경험으로써 더욱 재미있는 경험이 되었네요.
점점 4권 5권이 나올텐데요.. 딸이 한권씩 읽으면서 본인의 체크카드를 유용하게 사용하고, 용돈도 합리적으로 소비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