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어벤저스 4 - 형법, 진짜 범인을 찾아라! 어린이 법학 동화 4
고희정 지음, 최미란 그림, 신주영 감수 / 가나출판사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법에 대해 흥미로운 사건으로 다가가 법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게 해주는 변호사 어벤저스가 4권이 나왔어요.

변호사 어벤저스도 의사어벤져스처럼 20권 넘게 가자~~~!!

이번 4권에서는 형법에 대한 스토리 였어요.

형법이라 함은 범죄에 대한 형벌의 내용을 정한 법률이에요.

어떤 행동이 범죄가 되고그 범죄를 저지른 사람에게 어떤 벌을 줄지 적혀있지요.

이번 4권에서는 이 형법중의 하나인 사기죄, 절도죄를 예를 들어 이야기를 풀어나가요.


사기죄


사기는 나쁜 꾀로 남을 속이는 것을 말합니다.
 (사詐 기欺) 속일 사, 속일 기
또 사기죄는 남을 속여서 자신이 경제적 이득을 얻거나,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이익을 얻게 되는 행위를 말하죠.

그런데 사기죄가 어떻게 변호사 어벤져스 4권에 나오냐구요?

바로  이범 변호사가 사기를 당했기 때문이에요.
곧 생일인 권리아 변호사의 생일 선물을 사기위해  중고사이트에서 피규어를 구매했지만,  택배로 돌아온건 벽돌만 덩그라니 들어있는 택배박스였어요.

변호사도 사기를 당하는 군요. ;;

변호사에게 사기를  친 사기범을 잡아야겠죠?? 

그리고 또 다른 사건 절도죄입니다. 

절도죄


절도죄는 다른사람의 재물을 몰래 훔쳐서 가지는 범죄를 말해요.
여기서 재물이란 눈으로 보이는 물건 뿐만 아니라 사람이 관리할 수 있는 전기 수도 도 포함이에요. 

절도죄는 어린이 법학동화에 왜 나오냐구요??

최근 변호사 어벤저스 군단에 의뢰가 들어왔어요.
의로인은 권해나
해나가 최근 무인 문구점에서 다섯 번에 걸쳐 절도 행위를 했다고 고소 당한 사건이에요.

해나는 반에서 반장이기도 하며, 전교에서 1.2등 할정도로 공부도 잘했기에,

"해나, 
그런아이 아니에요.
진짜 착한아이예요."


착하다는 주변증언까지 받았어요.

하지만 얼마뒤 백화점에서 연락이 와요.
해나가 백화점에도 절도하다가 잡혔다구요. ㅜ.ㅜ

알고보니 해나는 성적, 학원수업 등 모든게 불안하고 힘들어서  자꾸 훔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고 하네요.

부모님의 지나친 기대도 때론 독이 될 수 있는데 해나의 경우가 그러한 것 같아요.

부모님의 정성어린 사과로 고소는 취하되고  해나는 병적도벽으로 정신 건강 의학과에서 치료를 받게 되었어요.
병원에 잘 다니고 ,약도 잘 먹고 있으며, 공부시간도 줄이고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많이 보내며 정신적 치료도 함께 하고 있어요.

이번 4권에 나오는 형법은 어렵지만,  형법과 관련된 두개의 스토리는 초등학교 친구들이 충분히 겪을 수 있는 일이기에 공감이 많이 되었어요.

특히 중고거래 같은 경우 딸아이가 아이돌 포토카드에 빠져  포카 중고거래를 하고싶어해서  책을 읽으며, 부모님과 함께 해야하는 거라고 일러두었어요.
그리고 학교앞이나, 집앞에도 무인아이스크림, 무인문구점이 굉장히 많이 생겼죠. 
무인가게가 주는 편리함은 있지만, 또 그걸 악용할 수 있으니, 꼭 일러두었어요.

생활과 밀접한 이야기들이 재미와 흥미를 주는 변호사 어벤저스 !

5권 도로교통법도 기대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