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을 지켜라! 면역과 질병 통합교과 시리즈 참 잘했어요 과학 32
김희정 지음, 뿜작가 그림, 서울과학교사모임 감수 / 아르볼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  학생들에게  통합교과 시리즈를 추천합니다!


과학 교과를 처음 배우는 초등학교 3학년


과학이 지겹고 어렵게 느껴지는 4학년


지학사 아르볼에서 출간된 통합교과시리즈  참 잘했어요 과학시리즈 입니다.  면역과 질병이 32권 째이며, 1권 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과학 시리즈가 나왔어요.


면역과 질병 책에서는  책 제목 그대로  우리몸의 면역체계와  면역이 강할때, 약할때  그리고 질병예방과 치료를 위한 노력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어요.


너무 어렵죠.


그래서 이  참 잘했어요 과학시리즈에는 만화로 아이들의 흥미를 돋우고  시작해요



이렇게 만화로 시작해서  이름도 생소한 흑사병과 스페인 독감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한 후 줄글로 넘어 갑니다. 


그리고 한눈에 쏙이라는 코너를 통해  앞서 읽은 내용을 다시한번 정리해주고,  책을 다 읽고 나면 워크북으로  읽은 내용을 기반으로 한번 더 정리해줘요. 특히나 이 워크북은 서술형 평가대비에 적절해요.


요즈음  일교차가 너무 커서 너무나도 콜록콜록 기침과 콧물 나는 친구들이 많은데요. 또 면역체계가 강한 친구들은 기침도 안하고 넘어가는 친구들도 있더라구요.


이런 예시를 들어가면서  아이한테 읽어보라고 했더니..  


알레르기 에 관한 내용을 열심히 읽더라구요.


아이가 봄철 꽃가루만 날리면 눈물,콧물을 쏟고 엄청 간지러워 하거든요.


저도  꽃가루 날리기 시작하면  병원에서 처방약을 받아오기 바빠요.


"조절 T 세포는 보조 T 세포에게 더 이상 항체를 만들어 내지 않아도 된다는 신호를 보내요. 이 일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면역반응이 과하게 일어나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거예요. "p73


이렇게 알레르기도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인해 생기는 것이고,  다양한 면역결핍질환이 책에 서술되어 있어 책을 읽는 아이의 표정이 시시각각 변합니다. 


그래서 면역력을 높이기위해  적절한 운동, 편식금지, 충분한 수면을 이야기 해주었고, 마침 책에도  질병을 예방하는 생활 속 실천 이라고 7가지가 서술되어 있어 한번 더 숙지시켰답니다.


이렇게 면역체계에 이상이 있어  질병이 생기기도 하지만,  COVID-19같이 돌연변이 같은 질병도 인류를 위협하고 있어요.  특히나 환경파괴로 인해 지구의 온도가 점점 오르면서 세균과 바이러스가  살기 좋은 조건이 갖췄기에  이런 돌연변이가 나타날 수도 있구요.


내몸을 지키기 위해 내 몸을 깨끗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환경을 깨끗히 하는 것도 참 중요해요.



1권 반려동물부터 시작해서  면역과 질병까지 벌써 32권의 도서를 발행한 참 잘했어요 과학 시리즈! 33,34권에는 버섯곰팡이와 미래교통에 대해서도 출간예정이라고 하니 그것도 기대가 됩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