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로바로 초등 4 필수 한자 - 초등생이 꼭 익혀야 할 학년별 한자 어휘 길잡이 ㅣ 바로바로 초등 필수 한자 4
FL4U컨텐츠 지음 / 반석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초등생이 꼭 익혀야 할 학년별 한자 어휘 길잡이
반석 북스에서 나온 마지막 시리즈 바로바로 초등 4 필수 한자입니다.
이미 1권부터 ~ 4권까지 나와있고, 어문회 기준으로 1권은 8급 수준의 한자어, 2권은 7급 수준의 한자어 3권은 준 6급 수준의 한자어, 4권은 6급 수준의 한자어로 학습할 수 있어요.
이번 4권은 6급 수준의 한자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책을 한 번 살펴볼까요?

목차를 쭈욱 보니, 확실히 2권 3권보다 어려운 한자어 들이 많이 보여요. 한글로도 어려운 단어들도 몇 개씩 보이네요.

10개의 한자어로 나눈 목차를 살펴봤는데, 이 장에서 보니, 아이가 급수시험 치던 주관식 문제와 교과서 한자도 몇 개씩 보여요.
제가 한자 교재의 서평을 쓰면서 누누이 강조하는 것은 꾸준함이에요.
한자 학습의 경우
특출난 재능보다는 꾸준함이 관건입니다.
목차에서 보다시피, 4권에 포함된 한자가 획순도 많고 어려워 보이지만, 꾸준히 반복해서 학습하다 보면 눈으로 읽기가 가능해지고, 반복해서 읽다 보면 쓰기가 가능해져요. 제 딸도, 읽는 것은 잘 읽는데, 쓰기를 너무 어려워하더라고요. 특히 획순이 많고 비슷비슷한 한자어는 섞어서 이상하게 적기도 하고 그랬어요. ㅠ.ㅠ
그런데 매일 조금씩 꾸준히 하니, 通話(통화) 나 歌謠(가요) 뭐 이렇게 어려운 한자어들도 주관식에 나오면 잘 적더라고요.
지금 4권의 목차를 눈으로 훑어봐도 아이가 쓸 수 있는 한자어는 극히 소수라서,, 이 책은 필히 열심히 학습해야겠어요.
하루에 5분!
한자 적금 적립!

이렇게 2쪽이 하루 학습 분량입니다. 읽어보고, 뜻도 읽어보고, 따라 쓰기도 해요. 그리고 관련 한자어 4개와, 문해력 키우는 문장도 한번 읽어보면 하루에 5분도 채 걸리지 않을 거예요. 하루에 5분을 한 달 20일 동안 꾸준히 하면 100분이죠? 하루에 5분은 얼마 안 되는 시간이지만, 이걸 한 달, 두 달, 1년을 모은다면 길고 소중한 시간이 됩니다. 이걸 하루에 몰아서 한다면 아이가 얼마나 지루할까요?
하루 5분씩 한자 적금을 적립한다고 생각하고 공부하면, 내 안에 쌓여가는 한자어 만큼 공부도 즐거울 거예요.
특히나 아이들은 길 가면서, 뉴스를 보면서 아는 한자어가 나오면 읽으면서 뿌듯해하더라고요.
그리고 잘 모르는 한글 단어도, 한자로 뜻을 유추해 내 읽어내는 것은 대견하기도 하답니다.
이토록 어렸을 때부터 한자를 학습하는 것은 아이들 어휘력 향상과 학습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제가 쓴 한자 교재의 서평에 이웃님들이 어릴 때는 한자를 많이 알았는데 지금은 다 잊었다는 댓글이 종종 있어요.
너무 잘하기보다는, 너무 많은 양을 공부하기보다는, 꾸준히, 하루에 5분씩 한자 공부해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