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봉길 평전 - 강의한 사랑의 독립전사
이태복 지음 / 동녘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1 운동 100주년 윤봉길 의사와 함께

 

이번 해가 3.1 운동 100주년이에요.

그래서 이번 3월에는 100주년을 기념해서 3.1운동 역사나 독립운동가 위한 강연과 기념식이 많더라고요.

저도 나름 특별한 이번 해를 기념하고 싶어서 티비에서 하는 강연 프로그램을 챙겨 봤답니다.

안 봤으면 어쩔뻔했나 할 정도로 잘 알지 못 하는 역사를 얇게나마 배우게 되었어요.

그리고 지은이 이태복 『윤봉길 평전』을 읽었습니다.

저는 애국자도 아니고 힘들고 어려웠던 그 시절을 겪어온 사람도 아니지만,

이번 해만큼은 조금은 깊은 마음으로 목숨 걸고 싸워주셨던 분들을 생각하고 싶은 마음에 접한 책이랍니다.

제가 책 표지를 보고서야 윤봉길 의사의 얼굴도 자세히 알 수 있었어요.

이토록 무관심했네요.ㅠ

참으로 젊고 강인해 보이는 사람이었습니다.

실제로도 목숨 걸고 독립을 위해 싸운 분이니 인상뿐 아니라 진짜로 강인한 분이셨어요.

 

윤봉길 평전

이태복 지음

강의한 사랑의 독립전사

 

윤봉길 의사에 대해 알고 있는 건

독립투사였다는 것, 그리고 도시락 폭탄이었습니다.

저는 모든 걸 다 바쳐서 나라를 위해 희생되신 윤봉길 의사에 대해 아는 것이 그다지 없었고,

그나마 알고 있던 도시락 폭탄도 조금은 잘못 알고 있었다는 것에 놀랐어요.

아마 주입식 공부를 해서 그런 거 아닐까... 핑계를 되어 봅니다.

『윤봉길 평전』은 우리가 모르고 있던 윤봉길 의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잘못 알고 있던 역사에 대해서 새롭게 알려주는 책이었어요.

저는 전기나, 위인전이 아닌 평전이라는 것이 굉장히 흥미로웠답니다.

윤봉길 의사의 일생을 관해서 평론을 곁들인 부분들이 새롭다고 생각했어요.

윤봉길 의사는 1932년 4월 29일 상하이 훙커우 공원에서 열린 천장절 축하 식장에서 도시락 폭탄이라고 알고 있는

물통 폭탄을 던집니다. 그 폭탄은 정확하게 떨어졌고 사령관 시라카 등 많은 사람들이 죽거나 다칩니다.

그때 윤봉길 의사는 25살이었고, 이 일로 구속되어 갖은 고문과 폭행 등 가혹한 심문은 받았습니다.

그리고 사랑하는 가족들을 두고 세상을 떠나지요.

책은 윤봉길 의사의 죽음부터 시작합니다.

지은이는 "대장부가 집을 떠나 뜻을 이루기 전에는 살아서 돌아오지 않는다"라는 뜻의 '장부출가생불환'이란 윤봉길의 다짐과 결의를 집중하기 위해서라고 해요.

그 마음과 같이 책을 읽는 내내 윤봉길 의사의 나라에 대한 강한 사랑과 의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가족에 대한 마음도 알 수 있고요.

우리가 알고 있는 단편적인 윤봉길 의사에 정보가 아닌 인간적이고 강인한 마음, 흔들림 없는 굳은 의지를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무엇보다 독립운동 시절 역사적 배경이 잘 설명되어 있어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고,

제가 가지고 있는 애국심을 한 번쯤 생각해 보게 됐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