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아름다운 고양이 델마 나의 아름다운 고양이 델마
김은상 지음 / 멘토프레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양이 델마와 함께

 

 

안녕하세요.

이번에 독서한 책은 김은상 작가의 『나의 아름다운 고양이 델마』입니다.

저는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는 애묘인이어서 고양이 관련 책, 그림 모두 좋아해요.

고양이 이름만 나와도 눈이 번쩍인답니다.

책은 얇아서 몇 시간 안 걸려 금방 읽을 수 있었답니다.

고양이 델마에 대한 사랑의 글을 보는 동안 우리 집 뚱보가 제 무릎에 기대고 있었어요.

그래서 고양이의 따뜻함에 더 공감이 갔던 시간이었답니다

김은상 작가는 시인이시고,

『나의 아름다운 고양이 델마』는 먼저 세상을 떠난 작가의 첫 고양이 델마를 추모하기 위해 쓴 소설이에요.

보통 고양이가 등장하는 책들은 밝은 글들이 많은데, 이 책은 이별에 관련 책이라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어요.

 

가끔은 그 고양이에게 받은 사랑이 그리워. 어쩌면 사람도....고양이처럼 자신이 살아갈 수 있는 영역을 찾아 사랑하고 이별하는 것은 아닐까

김은상 소설

나의 아름다운 고양이 델마

 

이 책은 시와 소설의 경계를 오가는 작품이라고 소개되어 있는데, 읽으면서 가히 공감했어요.

시인이 쓴 소설이라 그런 건지 처음엔 은유적 표현이 많아서 글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건지 의문이 들었답니다.

전개 방식이 시간순이 아니라서 헷갈리기도 하고요. 그럼에도 묘하게 읽게 하는 힘이 있어요.

아마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궁금해서였던 거 같아요

책 내용이 가볍지 않고, 난해한 면이 있어요.

이런 소설 너무 오랜만에 있어서 당황했답니다. ㅎㅎ

사실 인지는 모르겠으나 작가의 자전적 이야기 같았어요. 한 남자의 성장과정 속에서 생긴 자신의 감정들을 담담히 표현하고,

자신에게 소중했던 3명의 여자를 중심으로 이야기는 전개돼요. 그 여인들은 다 고양이를 사랑하는 사람들이에요.

엄마, 첫사랑, 현재 사랑하는 여자들의 스토리가 시간의 흐름과 상관없이 전개되고

마지막이 돼서야 뭔가 머릿속이 정리가 되는 기분이 들어요. 퍼즐이 맞춰진다고 할까요

사실 그의 첫 고양이 델마의 이야기는 많이 나오지 않는데요.

델마를 아끼고 이별하며 아파했던 모습이 애묘인으로 너무 공감이 됐어요.

잘 표현하지 못한 그의 감정들이었지만, 3명의 여인들 모두 그에겐 델마이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니면 어설프게나마 위험을 무릅쓰고 자신을 표현하는 고양이가 주인공 자신이었는지도 모르겠어요.

읽고 나면 작가의 의도가 또렷이 보이는 글이 아니라 여러 생각을 해보게 되는 책이었어요.

다시 읽고 생각하면 또 다르게 해석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