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부모를 위한 긍정 훈육 - 내면이 단단해지는 상호존중의 공감 수업
제인 넬슨 지음, 김선희 옮김, 김성환 추천 / 더블북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한 기회에 좋은 책을 읽게 될 기회를 얻었다
그런데 읽을 수록 이 책은 한번만 읽어서 될 일이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
무슨 수험서 공부하듯이 열심히 줄을 치고 띠를 붙이고 그런데 돌아서면 또 소리치고 샤우팅 하는 나ㅠㅠ

책을 다 읽기로 약속한 시간이 점차 지나가는데 조급한 마음만 들고 진도는 안나간다 그만큼 한줄 한줄 내가 놓치는 내용이 없나 신경쓰며 읽었을 만큼 좋은 책이었다



나의 감정적인 양육에 가장 큰 피해를 본 우리 첫째가 태어나기 전 이 책으로 공부 할 기회가 있었더라면 좋았을 텐데 라는 아쉬움도 들었다 (미안하다 첫째야)

우선 서문에서 저자인 제인 넬슨은 부드러우면서도 단호한 행동을 강조하였다
첫째가 어린이집 다니던 꼬꼬마 시절 “하지 않아요~”가 유행이었다 하지만 놀이터에선 그 말을 달고 사는 엄마들의 아이가 제일 문제아다…카더라…
슬프게도 부드럽기만 한 훈육으로는 잘못을 제지 할수 없다는 것은 너무도 많이 봐왔다
그러면 나는 어떠한가
내 잘못을 적자면 이 책보다 더 두꺼움으로 접어두기로 한다 간단하게 나는 샤우팅 남발 협박 남발…

책에서 저자는

아이를 바르게 가르치기 위해서 먼저 아이의 기분을 상하게 해야 한다는 그 어리석은 생각은 도대체 어디서 온걸까?

라고 반문하는데 난 이 부분에서 머리를 얻어맞은 것 같은 충격을 느꼈다 우리집에선 아이을 훈육할 때 (훈육이라 쓰고 혼냄이라고 읽자) 고성과 협박 무서운 얼굴이 난무 하고 그것을 당연하게 여겼다 호되게 혼내지 않으면 아이가 또 같은 잘못을 할 것이라 여겼기 때문에 버릇을 고쳐준다는 명목으로 그리 했다

결과는 말모말모 ㅠㅠ 같은 잘못을 반복하고 난 또 화를 내고 반복반복

내 반성은 여기까지로 하고 1장을 살펴보면

1장 훈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
아이가 소속감과 중요성을 느끼게 돕자라고 되어있는데 우리 아들 생각이 많이 났다

첫째는 항상 새학기가 되면 선생님께 부정적인 언사로 주의를 받곤 했는데 이것이 본인이 어색하면서도 관심을 받고 싶어서 했던 행동임을 이제는 잘 알아서 그 점에 대해 아이에게 주지 시키곤 하는데 긍정적인 훈육을 통해 소속감과 중요성을 느끼도록 도와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부드러우면서 단호한 말 항상 염두하기!

4장에서는 그릇된 행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이야기 한다
그릇된 목표에 관해 자세히 설명해 두었고 아이의 행동 뒤에 숨어있는 믿음과 교사와 부모가 격려해줄 방법까지 자세히 다루었다

누구나 관심을 받고 싶어하지만 지나친 관심을 끌려고 할때 뮨제가 된다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켜 소속감을 느끼려 한 우리 아이의 그릇된 믿음은 어떻게 바뀔수 있을까

격려를 받은 아이는 그릇된 행동을 할 이유가 없다

그릇된 행동으로 의기소침 한 나의 아이에게 격려 해주자..하지 말라고 당부하는 대신 “오늘도 힘차게 잘 다녀와 화이팅” 이라고…



아이를 안심시키고 아이에 대한 믿음을 보여주자
대화를 계속 이어나가되 아이의 행동은 못본척 해주자
사랑과 관심을 말로 표현하자

6장 해결방법에 초점을 맞추자
해결 방법에 초점을 맞추는 과정에서 냉각기의 소중함을 가지고 긍정적인 타임아웃을 주라고 한다

생각하는 의자 또는 징벌방이 아닌 아이의 기분이 좋아질 수 있는 곳으로 말이다 그리고선 애정어린 질문을 해보자 잔소리는 멈추고서 말이다



나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 잘 안다
당장은 바로 100% 바뀌진 못하겠지만 이 책을 통해 훈육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배우게 되었다

다행히 아이가 십대가 되어가는 길목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첫째에게는 늦었다고 생각하고 포기 하지 않는 다정한 엄마가 되고 아직 세살인 둘째에게는 사랑을 느끼게 해주는 엄마가 되고 싶다
이 책를 옆에 두고 시간 날때 마다 보고 기억하고 실천 하고 싶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