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안 하는 게 아니라 못하는 겁니다 - 공부장첸의 공부, 성적, 입시 팩폭 솔루션
공부장첸 외 지음 / 시원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의 공부를 지도하며, 자기주도 학습은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이끌어 낼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이에 대한 고민은 지금도 현재 진행형입니다.

방법을 갈구하던 중 만난 장첸 선생님의 공부법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공부습관을 잡아가는 부분에 있어서 그 누구보다 명쾌하고 시원하게 그리고 가감 없이 말씀을 전달해 주시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선생님께서 입시팩폭 솔루션을 전달해 주시기 위해 책을 출간하셨다는 소식은 정말 반가웠습니다.


우리나라 교육은 대학입시 위주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공부법을 저술한 책을 읽으면 공부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볼 수 있기 때문에 우리 아이의 학습 멘토로써 장첸 선생님의 책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공부를 잘하는 엄친아, 그러한 궤도를 달리는 유니콘 같은 아이들도 분명히 존재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러하지 못한 경우가 현실에서는 더 많을 것입니다. 그것이 잘못된 것이 아닌, 자기만의 방식으로 나아가는 길이라고 말씀해 주시는 대목에서 정말 많은 공감과 위로도 받았습니다.




장첸 선생님의 서술된 이야기들을 읽다보면, 절로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가감 없는 입시팩폭이기 때문입니다. 입시를 치르려면 반드시 가져야 할 능력, 습관들이 있습니다. 그러한 습관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이 강조 또 강조하며 그 중요성을 인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다른 도서들처럼, 어쩌면 진부할 수도 있는 방법적인 부분들만을 언급해 주는 책인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공부 장첸 선생님은 진심으로 진실을 말씀해 주고 계심을 이 대목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공부는 왜 하는 걸까? 왜 고통스러운 그 공부를 왜 해야만 하는 것인가?에 대한 답을 주셨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지혜들도 언급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학생이 진짜 공부를 해야 하는 이우는 무엇일까? 좋은 성적, 명문대 보다 사회에 나가 진짜 제대로 사람 구실을 하며 살아가기 위해 공부를 해야 합니다. 이 공부란 것에는 모든 것이 포함된 융합체입니다. 장첸 선생님은 이것을 책에 전부 녹여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청소년기에는 이런 인생을 살아가는 태도, 가치관을 올바르게 정립해 주는 것이 필수적이라 생각을 합니다.

인생에 대한 지혜뿐 아니라 공부습관을 위한 결정적인 도서임에 틀임이 없음을 생각하였습니다.




본인의 위치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그다음 그에 맞는 적절한 전략과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주위에 선행하는 아이의 교재, 1등급 아이의 방법을 무작정 따라 하는 것은 방법이 아님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으며 완독까지 시간이 꽤 소요되었습니다. 책이 지루해서 혹은 재미가 없어서가 아니었습니다. 서술된 내용들이 충분히 기억되어야 할 것들이기에 세세히 차근차근 씹어 먹듯 읽어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기본적인 공부의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부터 시작해서 중간중간 공부습관을 잡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들이 아낌없이 들어있었습니다. 평소에 여기저기에서 보고 듣고 했던 내용들이 정리되어 집약적으로 들어있었습니다. 이는 공부습관을 위한 결정적 독서라 볼 수 있었습니다.


공부를 제대로 해보려면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그래야먄 사교육을 이용해도 효과적으로 나에게 맞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다 보는 국, 영, 수. 이런 국, 영, 수의 공부법에 대해서도 아낌없이 서술하고 있어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었습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