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번아웃 - 이유 없이 울컥하는 부모를 위한 심리학
모이라 미콜라이자크.이자벨 로스캄 지음, 김미정 옮김 / 심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당 출판사에서 무상제공 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이유없이 울컥하는 부모를 위한 심리학>>

전 세계 45개국 3만명의 부모의 사례를 수집, 부모가 번아웃에 빠질 수 밖에

없는 사회적.심리적 요인을 체계적으로 밝히고

번아웃을 극복할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고등학생이 되는 올해

드디어 육아에서 해방이 되었다.

작년까지도 공부에 대한 욕심을 버리지 못하고

핸드폰 감시를 열심히 했더랬다.

하려는 자와 못하게 하려는 나와의 기싸움

서로 믿지 못하는 상황이 되고 인신공격도 참 마다하지 않은 나는

내가 어른이 맞나 하는 생각도 하며

힘든 시기였었다.

그러나 시간이 해결이 해줬는지

육아해방이 되니

작년 같은 일은 거의 없다.

아마도 이 책을 일찍 만났더라면

아이와의 시간을

잘 보냈을텐데 생각해본다.

번아웃?

한가지 이리에 몰두하던 사람이 정신적,육체적으로 극도의 피로를 느끼고 이로 인해

무기력증,자기혐오,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증상이라 말한다.

하루 24시간

아이의 나이가 어릴수록 같이 있는 시간은 많지만

오히려

부모나이가 먹을수록

심적인 대립이 커진다.

사춘기때는 가장 최고점을 찍는 시기가 아닐까 싶다.

 

시간을 돌아보면

아이와의 문제를 나혼자 책임지려고 했던것 같다.

그 시간들이 쌓여 더 힘들었던게 아닐까 싶다.

어릴적부터

아이들 상황을 꾸준히 상의 하는게 좋을것 같다.

어느 순간 육아가 힘에 부칠때가 있다.

그럴때

누군가의 따뜻한 말 한마디가 도움이 되었을텐데

엄마의 육아는 왜 당연하게 받아들이는걸까?

돌아보면

지난 시간이 후회된다.

상처가 될 줄 알면서도 스트레스를 참지 못해

아이에게 했던 말과 행동

부모란 과목은 암기가 아니라서

시간이 지나야 깨달음을 얻는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