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을 능력주의로 환원해버린 것은 특히 치명적이었다. 정의로운 지위 질서를 위한 진보적 신자유주의 프로그램은 사회의 위계를 철폐하려고 하기보다 ‘재능 있는‘ 여성과 유색인, 성소수자들이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도록 ‘그들의 역량을 강화해서‘ 사회의 위계를 ‘다양화‘하고자 했다. 그러한 이상은 본질적으로 특정 계급에 한정된 것이었고, ‘과소 대표된 집단‘ 출신의 ‘자격 있는‘ 개인들이 같은 계급의 백인 이성애자와 동등한 수준의 지위와 수입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데만 활용되었다. 그러한 이상의 페미니즘 버전은 효과적이긴 했지만, 안타깝게도 다른 점이 없었다. ‘달려들어leaning in, 유리천장을 깨부수는‘ 데만 집중하는 이상, 이러한 페미니즘의 주요 수혜자는 이미 필요한 사회적 • 문화적 • 경제적 자본을 가진 사람들일 수밖에 없었다. 그들을 제외한 모든 이는 여전히 지하실에 팽개쳐져 있을 것이다.

분명히 해두자. 나는 진보적 포퓰리즘 블록이 인종주의나 성차별주의, 동성애혐오, 이슬람혐오, 트랜스혐오에 대한 시급한 우려 사항들을 묵살해버려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이 방해물과 싸우는 것은 진보적 포퓰리즘 블록의 핵심 과제다. 그러나 진보적 신자유주의의 방식처럼 훈계적인 생색내기를 통해 이 문제를 다루는 것은 역효과를 낼 뿐이다. 그러한 접근은 불의의 문제를 사람들의 잘못된 생각의 문제로 환원하며, 그러한 불의를 뒷받침하는 구조적• 제도적 힘의 깊이를 무시하는 피상적이고 부적절한 관점을 전제한다.

최종 도달 지점이 어디인지 불확실함에도 불구하고 한 가지 사실은 분명하다. 지금 우리가 진보적 포퓰리즘이라는 선택지를 추구하지 않으면 현재의 헤게모니 공백 사태가 연장될 것이라는 점이다. 이는 정치적 신념이나 인종과 상관없이 모든 노동계급을, 점증하는 압박과 악화되는 건강, 급증하는 빚과 초과근무, 계급 아파르트헤이트와 사회적 불안정성 속에 내버려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또한 그들을 그 어느 때보다 증폭된 병적 증상(분노에서 비롯되어 희생양 만들기로 표출되는 혐오와, 연대 의식이 사라진 골육상쟁의 세계에서 폭력 분출에 뒤따르는 엄청난 억압) 속에 침수시킨다는 것을 뜻한다. 이 숙명을 피하기 위해서는 신자유주의 경제는 물론이고, 그 경제를 최근까지 뒷받침해 온 인정 정치와도 분명하게 결별해야 한다. 배제적인 종족 민족주의뿐만 아니라 자유주의적• 능력주의적 개인주의도 내던져버려야 한다. 오로지 탄탄한 평등주의 분배 정치와 실질적으로 포괄적인 계급 문제에 민감한 인정 정치를 결합함으로써만, 현재의 위기를 넘어 더 나은 세계로 우리를 이끌 역량을 가진 대항 헤게모니 블록을 구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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