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나는 이 질문이 불편하다 - 나태함을 깨우는 철학의 날 선 물음들
안광복 지음 / 어크로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계가 인간보다 뛰어날지라도 그네들이 인류를 무시할 수 없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나아가 기계가 우리를 ‘존경‘하게 하려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며 자신의 존재 이유를 치열하게 찾는 인간의 모습에 있지 않을까? 디지털 시대에도 아날로그 감성을 갖춘 제품은 높은 평가를 받는다. 마찬가지로 인간적인 고뇌와 사색의 아름다움은 인공지능 시 대에 더욱 빛난다. 인공지능 시대에 뒤처지지 않으려면 ˝인간적인, 너무나인간적인˝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할 일이다.
- <마지막 단락>

저자는 개인적인 혹은 사회적인 질문을 던진다.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들에 질문하는 것은 새로운 시각을 열고, 모두가 만족할 수는 없지만 가능한 많은 사람이 공감하고 더 좋은 세상이 되는 첫 걸음이다.
마지막 이슈 중 인간의 아날로그적인 것은 기계가 따라 할 수 없다고 저자는 말하지만 아날로그적인 것을 소비하는 주체는 그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가치를 매기는 인간뿐이라는 점을 간과한 것 같다. 인공지능이나 기계가 자의식을 가지고 소비한다면 오류가 있는 칩이나 나사선의 하나가 어긋나있는 것을 선호하지는 않을 것이다.
저자가 해야했던 마지막 질문은 인공지능이 아니라 왜 그리고 어째서 답을 찾아야 하는가에 대해 질문이지 않을까 싶다. 신이나 영혼같은 형이상학적이고 순환논리적인 답이 아닌 대안적인 답이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