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삶은 흐른다
로랑스 드빌레르 지음, 이주영 옮김 / FIKA(피카) / 2023년 4월
평점 :
품절


-

삶은 당신에게 이미 주고자 하는 걸 모두 주었다.

마치 바다처럼

-

프랑스 철학자의 바다를 통한 인생철학 이야기.

과연 바다 건너의 우리에겐 어떤 의미로 다가올까?

[모든 삶은 흐른다] 출간 전 완독 후기!

 

책에 대한 느낌

출간전, 책을 보게 된 느낌은 랜덤박스 그 자체..?

오로지 제한된 정보로만 처음 만나야 하기에 다양한 생각과 감정이 든다.

 

마지막 챕터를 읽고 책을 딱 덮었을 때

내가 이책에서 느꼈던 건

바닷일을 하는 할아버지가 신세 한탄하는 나에게

덤덤하게 이야기를 해주는 느낌이 들었다.

그 수많은 세월을 누가 헤아리냐만은

읽는 독자를 위한 마음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

과학도로써 배웠던 바다는

그저 현재 살고 있는 환경과 다른 또하나의 미지의 세계였다.

머릿속으로는 습득한 지식으로는 이해한다고 이해했던 것 같았는데

여전히 나는 편견속에서 내 인생의 철학도 세우지 못했다.

 

저자는 판단하지 않는다.

수많은 인생이 있듯, 바다 또한 수많은 모습과 수많은 갈래를 가지기에

그 자체에 의미를 둔다.

긍정적일수도 부정적일수도 있는 부분을 덤덤하게 말하며

그 또한 답은 아닐거라고 위로한다.

-

처음 이 책을 봤을 때 이해하지 못했다.

이해하지 못해 다시 읽어봤을 때 비로소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책.

온전히 바다라는 자연속에서 우리의 삶의 의미를 찾아주며

때론 그런 바다를 파괴하는 인간의 잔혹함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하는 계기를 만들기도 한다.

 

지금 이후 바다를 보게 된다면

바다는 과연 나에게 무슨 말을 하고 있을까?

그리고 나는 어떤 대답을 하게 될까?

 

 

 

이런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1. 인생에 대해 그저 불평/불만이 많은 사람

2. 지금 지나는 인생의 힘든 순간을 지나는 사람.

3. 마지막으로, 인생에 대한 고찰을 하지 않는 모두에게.

 

 

기억에 남는 말

 

16p 해군제독이든 평범한 선원이든 바다 앞에서는 똑같은 인간이며 바다는 누구에게나 인새의 의미를 들려준다.

 

45p 인생은 멀리 바라보는 항해와 같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인생이라는 항해를 제대로 하려면 상싱력을 마음껏 활용해야 한다.

 

113p 인생에서 모든 것이 맛있지는 않다. 하지만 세상이 우리에게 신비로움을 일깨워주고, 행복의 비밀이나 그것과 비슷한 무언가를 속삭여주는 듯한 최고의 순간들은 있다.

 

156p 중요한 것은 남이 나에게 무엇을 했느냐가 아니다. 고통을 극복하고 실연한 나 자신을 부정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있느냐다.

 

190p 제를라슈는 실패해도 모험을 시도하는건 나 자신에 대해 계속 배우는 것이라고 했다.

 

214p 진실이 즐거움을 줄 때는 거의 없다.

진실은 할리우드 영화처럼 극적이거나 스펙터클하지 않고 시원한 사이다같지도 않다.

 

* 서평단에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가제본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