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패권전쟁과 한반도의 미래 - 신냉전 시대, 우리는 어떻게 부강한 나라가 될 수 있을까
김택환 지음 / 김영사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의미한 합의를 도출할 것이라고 낙관했던 2차 북미 정상회담, 결과는 협상 결렬되었고 한반도는 다시 한 번 불안에 휩싸였다. 많은 전문가들이 내놓은 협상결렬의 원인에 대한 분석 중 가장 설득력 있는 것은 트럼프의 미국 내 정치적 입장에 따른 전략적 후퇴. 그에 따르면 북미간의 문제가 비관적이지만은 않으며, 문재인대통령의 중재자 역할의 필요성에 입을 모으는 모양새다.

국가 비전 전략가인 저자 김택환은 이 책에서 한반도에서 격돌하는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4국의 현재, 국가 전략과 패권 경쟁, 한반도에 대한 야심에 대해 심도 있게 분석한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한반도 문제를 이용하여 자국의 이익을 극대화시키기 원하는 국가들의 정치적 본심을 꽤 친절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놓았다.

 

세계의 이목이 남의 나라가 아닌, 바로 우리의 한반도에 집중되고 있는 현 시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상황을 정확히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2019년 현재 한반도를 향한 4강의 본심이 잘 정리되어 있는 이 책이 반갑다. 3장에서 저자가 제시하는 대안이 새로울 것 없는 느낌이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세계 패권 경쟁구도의 중심에 있는 한반도의 미래가 국가비전 전략가인 저자 한사람이 간단히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기에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완결형이 아니라 현재진행형인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는 우리 모두가 함께 관심을 가지고 함께 풀어가야 할 문제이며, 저자의 분석은 우리 앞에 당면한 과제를 풀어가는데 유의미한 베이스임에 틀림없다. 

 

“이제 새로운 100년을 맞이할 때이다. 우리는 어떤 100년을 꿈꾸고 있는가? 도래할 세상을 위해 우리는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고 어떤 기회를 잡아채야 하는가? 그리고 후손들에게 어떤 나라를 물려줘야 하는가?”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