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명한 채권투자자 - 채권투자를 주식시장의 관점에서 접근한 책!
앤서니 크레센치 지음, 이은주 옮김 / 리딩리더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채권이란 무엇인가? 채권의 가장 단순한 형태는 재정적 요구에 따른 자본 마련 목적을 위해 정부기관 혹은 기업이 발행하거나 판매하는 이자부증권이다.
우리는 채권시장은 금리, 정치 등 우리 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저자는 채권투자를 주식시장의 관점에서 접근한 책으로써 채권에 대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채권시장은 주식시장과 달라 중앙거래소가 없어서 인지 어렵게 여겼는데 통신이 발달한 현재 인터넷으로 인해 많이 사람들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으며 채권시장 고유의 거래소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채권시장에서 포착할 수 있는 기회는 주택모기지, 주택지분대출, 신용카드, 개인대출, 자동차 대출, 주식시장 그리고 양도성예금증서와 단기금융상품투자신탁과 같은 이자부자산, 경제 전반, 해외투자 심지어 정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소에서 표면화 될 수 있다.(16p)
책의 내용중에 경제(금리)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재미나게 설명하고 있다. 대공황, 베트남 전쟁, 포드대통령과 닉스대통령, 지미카터대통령 조지 부시 .... 그리고 빌 클린턴 등 금리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부분을 읽으면서 지금 현재 우리 나라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하지만 채권에 대해서 잘 모르는 이가 보기에는 조금 딱딱한 책이 될수도 있을 것이다. 몇번씩 들어본듯한 용어에 대해서는 고개를 끄덕거리고 보기도 했지만....막상 책을 다 덮었을때는 경제 서적을 좀 더 읽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오늘도 나에게 지식복리가 쌓여감을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