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고 긴 슬픔을 끝내고  


1. 현실을 인정할 것 - 지금 내가 살아가는 현실은 나의 것이다. 다른 누구의 것이 아니다. 이 삶에도 만족할 만한 수준의 것이 있다. 바뀌지 않을 지나간 일을 너무 오래 담아두지 말자.  

 

2. 이 삶에 개선의 여지가 아주 많이 남아있다. 나 자신의 가치관으로 나 자신의 삶을 더 좋아지게 만들 수 있다.   

 

 

3. 이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남아있다. 세상의 돌아가는 원리가 어떤 것인지 더 알아볼 여력이 있다. 지금 남겨진 재산이나 건강은 즐길 만큼 남아있고 앞으로도 유지 가능하다.   

 

 

4. 직장은 아직 흥미가 있고 당장 그렇지 않더라도 보직이동이 있다. 새로운 자리에서 새로운 일을 할 수 있고, 또 그때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다.   

 

 

5. 내가 다가가고자 하는 사람이 아직 있다. 또 가까이에서 찾을 가능성이 있다. 나와 대화 할 수 있는 사람이 무수히 많이 있다.   

 

 

6. 어느 정도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나 자신의 스케쥴에 맞추어 시간을 쓸 수 있다. 시간 할애에 속박당한다고 느끼지 않는다.   

 

 

7. 흥미로운 세상에 대한 흥미로운 책이 무수히 많다. 어쩌면 그런 책들의 저자들과 직접 만날 가능성도 있을 것이다.  

 

8. 이야기들을 단순화 시키거나 느낌 있게 표현하는 다른 분야 - 글짓기, 그림 그리기, 악기 연주하기 등-을 배울 기회가 충분히 많다.  

 

9. 다른 세상을 보거나 갈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많다. 마음이나 사상, 생각만 좁아지지 않는다면 나의 세상은 단조로움에서 멀어져 갈 것이다.  

 

10. 심심풀이 유희로 즐길 거리가 많다. 말 그대로 유희일 뿐이지만 때때로 삶의 활력소로 활용할 수 있다.  



 세부행동지침  

 

1. 할 말을 하는 성격으로 언제부터 바뀐 것인지 모르겠다. 솔직한 친구들을 만나고 그들에게 조금씩 배운 것이 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농담을 좋아하지만 언제, 어떤 사람이 고마울 때에는 조금 진지하게 고맙다고 마음을 담아 표현해주자. 냉소적일 때가 있지만, 언제고 부드럽고 따스한 마음을 전해주자.    

 

 

2. 자유를 즐길 수 있는 것은 좋은 것이다. 처한 상황이 그러하기에 포기에 의해서 보통이 결혼 생활에 들어가지 못하더라고 그것은 슬픈 일만은 아니다. 보통사람들이 그저 그런 결혼 생활을 참고 사는 것이 조금 슬플 때가 있듯이 나에게 주어진 외로움이 슬플 때가 있는 것 뿐이다. 그 외에 자유를 즐기는 일은 기쁜 일이다. 마구 사는 방종이 아니다. 내 은근한 탐구열, 호기심을 풀어갈 세상을 나의 계획대로 즐기며 살 수 있다. 시간과 돈에 대한 자유로운 계획과 투자는 아주 커다란 투자가 필요한 일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자유는 아무에게나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니 즐기자. 좀 더 솔직해지자.   

 

3. 세상의 모든 이야기들은 듣고 배울만한 내용이 있다. 흥미로운 이야기들은 많다. 제대로 들어야 할 이야기가 어떤 것인지를 알고 제때 새겨 들어놓을 수 있다면 인생은 더 풍요로워 질 것이다. 후회들 중 많은 부분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지 않은데서 온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 일은 생각보다 훨씬 어렵다. 또 그 연장선에 있는 대화는 더 어렵다. 제대로 대화할 수 있다면 이야기를 더욱 흥미롭게 이끌 수 있고 그것은 그대로 삶의 재미가 된다.  

 

4. 신이나 내세를 믿고 안 믿고는 각자 자신의 삶의 철학에 따라 달라진다. 누가 무엇을 믿고 살아가든지 그것은 그들의 삶의 방식이다. 그들은 나름 최대한 자신의 삶을 누린다. 나는 현실에서 내가 저지른 잘못은 내가 처리하고 벌 받을 일이 있으면 현실에서 받겠다. 내세까지 문제를 끌고 가지 않겠다. 지은 잘못에 비해 지나친 죄책감과 너무 큰 두려움은 즐기는 삶을 방해한다. 문제를 해결하는 법이나 두려움을 물리치는 법을 터득하는 행위 자체는 또 다른 삶의 재미가 된다.  

 

5.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은 인생을 폭 넓게 그리고 유연하게 즐길 수 있게 만든다. 현실에서  변화는 때때로 느리고 알아채기 힘들게 찾아오지만, 유연한 마음으로 호기심을 잃지 않고 꾸준히 관심을 갖고 살아간다면 자신을 좀 더 즐길 수 있는 세상으로 보내줄 변화의 바람에 몸을 싫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